-
-
10분 완성 초등 글쓰기 - 32년 차 현직 교사의 문해력과 창의력 키우는 글쓰기 비법
박은주 지음 / 시대인 / 2024년 3월
평점 :
"10분 완성 초등 글쓰기"는 글쓰기 습관이 없고, 글쓰기를 싫어하는 자녀를 둔 부모에게 글쓰기 지도를 돕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글쓰기를 학교현장에서 32년간 지도한 선생님이다. 글쓰기를 오랫동안 지도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글쓰기 습관을 키워줄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이렇게 책으로 내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실제 가정에서 글쓰기 지도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 많이 안내되어 있다. 그래서 글쓰기에 전문성이 없는 부모라도 따라할 수 있다.
작가는 첫 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를 말하고 있다.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를 여기서 말하고 있다. 이 부분이 나에게 공감이 갔다.
두번째 장에서는 올바른 글쓰기 교육 태도를 말한다.
세번째 장에서는 글쓰기 준비운동을 한다. 글쓰기도 운동처럼 준비운동을 한다는 내용이 참신했다. 생각해보니 글쓰기를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준비운동을 한다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네번째 장에서는 일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창의 글쓰기를 소개한다. 이 부분에서는 실제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볼만한 내용이 많아서 집중해서 읽게 되었다.
그리고 책의 뒷 부분에서는 학습정리공책을 쓰는 방법, 일기 쓰기 방법을 소개한다. 요즘 아이들은 공책을 잘 쓰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저자가 소개한 것처럼 공책쓰기를 이렇게 따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공책정리를 하면서 글쓰기능력이 키워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기쓰기 지도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결국 생활과 관련된 글부터 글쓰기는 출발한다. 그리고 그러한 글쓰기를 꾸준히 매일 한다면 글쓰기 능력은 향상이 될 것이다. 매일 공책정리를 하고 일기쓰기를 한다면 그것만으로도 글쓰기 능력을 향상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소개한 방법만으로는 이 책은 신뢰가 가는 책이다. 그런데 이 책에는 저자가 30년동안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찍은 글쓰기 자료가 많이 들어 있다. 직접 학생들이 쓴 글을 보니, 더욱 신뢰가 갔다. 그리고 어떻게 글쓰기를 하면 되는지 이해가 잘 되었다.
글쓰기 습관을 키워주고 싶은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