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 6천 년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
챗GPT.이안 토머스.재스민 왕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는 요즘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챗GPT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은 장점은 단순함이다. 사실 책의 제목만 읽어도 이 책이 어떤 구성의 책인지 짐작할 수 있다. 이 책은 챗GPT에 인생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해 놓았다. 그리고 챗GPT는 신속하게 답을 했다. 그 답을 모아서 이 책은 완성이 되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AI가 인생에 대해서 뭘 알까?' 라고 생각했었다. 아무리 똑똑한 AI라고 할지라도 인생에 대해서는 인간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AI의 답변도 결국에는 인간들이 설정해 놓은 답의 수준에는 못 미칠 거라고 예상했다. 만약 나에게 AI가 한 답변과 인간이 한 답변을 섞어놓으면 단번에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서 나는 놀랐다. 일단 AI가 한 답변이 인간이 하는 답변보다 더 인생의 전체적인 모습을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지금 인생을 살고 있는 나보다도 더 좋은 답변을 하고 있어서 놀랐다. 만약에 똑같은 질문의 나보다 어린 후배들이 나에게 한다면, 나는 이 책에 나온 답변보다 더 좋은 답변을 못할 것 같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내가 답변하기 어렵다면, 앞으로 챗GPT를 활용해서 답변을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외뉴스에서 챗GPT를 활용해서 판사가 판결문을 썼다는 이야기도 듣고, 외국 학생들이 대학과제를 제출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 결국에는 들통이 나서 인간의 사고영역에 AI가 못 미칠 거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이제 인간과 경쟁하는 단계를 넘어서 인간을 가르치는 단계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AI기술의 발달을 환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앞으로 인간들이 할 수 있는 직업의 영역이 더 줄어들 것 같다는 불안감이 들었다.
일단 이 책은 나처럼 AI의 능력을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챗GPT를 실행시켜서 실제로 다양한 질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수 십 가지 질문을 한꺼번에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럴 때 이 책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이미 저자가 수 백 가지 인생에 관한 질문을 해보고, 그중에서 인생에 대해서 도움이 될 만한 질문과 답을 정리해서 이 책을 만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인생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다시 한 번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