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꾼다 (100쇄 기념 에디션)
이정환 지음 / 시아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품절
'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꾼다'는 유머있는 화술을 공부할 수 있는 책이다. 한 해씩 나이가 들어가면서 유머화술이 중요하고, 대화에서 필요하다고 느낀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부터 다양한 대인관계를 하게 되고,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말'을 잘 하는 것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변에 사람이 많이 있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 그런 사람을 보면 대인관계에 성공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말을 잘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말만 잘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대화에는 재치와 유머가 가득하다. 하지만 이러한 재치와 유머는 태어나면서 오는 것일까? 아니면 연습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일까?
저자는 이 책에서 재치와 유머가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때마다 재치와 유머로 나쁜 상황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책에 적어 두었다. 처음에는 각 장을 읽을 때마다, 재치와 유머가 재미있어서 빠르게 읽었다. 그러다가 뒷부분은 상황을 먼저 읽고, 내가 그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재치있게 상황을 해결할지 고민하면서 읽었다. 확실히 상황을 상상하면서 읽으니깐 책의 몰입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저자가 제시한 방법에 나도 모르게 놀랐다.
이 책은 저자가 재치있는 말과 유머가 가득한 말들을 잘 모아 놓은 책이다. 그래서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지다. 요즘 직장에서 인간관계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냈다. 직장동료들이 화해시켜줘서 지금은 잘 지내고 있다. 하지만 언제 다시 불편해질지 몰라서 조심하고 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이 책에 나온 것처럼 재치있게 상활을 해결할 것이다. 그때는 내가 옳다고 끝까지 우기는 것이 정답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보니, 지혜롭게 유머로 말하면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는 많은 재치있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한 번 읽다가 재미에 푹 빠지면 계속 읽게 된다. 그리고 내가 겪은 비슷한 상황이 책에서 나오면 나도 모르게 몰입해서 읽게 된다.
책의 내용 중에서 나의 상황과 비슷한 것들은 잘 기억해 두면 좋다. 그리고 비슷한 상황이 나에게 벌어지면, 꼭 싸우지 않고 재치와 유머로 잘 해결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