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웹툰 작가, 미리보기 -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직업 공감 이야기 ㅣ 비기너 시리즈 4
마브로 지음 / 크루 / 2022년 11월
평점 :
'웹툰 작가, 미리보기'는 웹툰 작가가 직접 쓴 웹툰 작가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이다. 나처럼 웹툰 작가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이해가 잘 되는 책이다. 시간 날 때마다 웹툰을 즐겨보지만, 정작 웹툰 작가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는 몰랐었다. 이 책을 보면, 내가 보는 웹툰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나에게까지 오는지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읽고 나면,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보던 웹툰이 달리 보이게 된다.
이 책은 웹툰 작가가 쓴 책이다. 작가는 6년간 의류회사에서 일하다가 2년간 웹툰 작가 지망생을 거쳐, 년부터 본격적으로 웹툰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몇 년간 직접 경험했던 웹툰 작가의 삶을 이 책 한 권에 전부 담았다. 그래서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생생하게 작가의 삶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이 책은 구성이 특이하다. 책에 웹툰을 넣어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 웹툰을 읽으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니까 재미있었다. 확실히 이 책이 일반인이 아니라 웹툰 작가가 직접 쓴 책이라는 느낌이 와 닿았다. 그래서 더욱 책을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웹툰 작가에 대해서 폭넓은 생각을 담고 있다. 웹툰 작가가 되기 까지 작가가 했던 고민들이 느껴졌다. 그리고 웹툰의 세계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게 되었다. 사실 그동안 궁금했었다. 웹툰 작가들이 어떻게 웹툰을 만드는지 알고 싶었다. 하지만 이 책처럼 생활밀착형 책은 만나본 적이 없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책을 읽었다는 느끼보다는 주변에 살고 있는 웹툰작가의 삶을 관찰하고 있는 느낌이다.
웹툰 작가가 하는 일, 웹툰 작가가 갖추어야 할 조건 그리고 웹툰 작가가 사용하는 플랫폼까지 자세하게 이 책에서 안내해주고 있다. 그리고 인기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을 해야 하지는지도 설명해준다. 즉 이 책 한 권만 읽으면, 웹툰 지망생들이 대략적으로 어떻게 노력해야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특히 나는 이 책의 part4에 있는 '웹툰 작가의 현실'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사실 이 부분은 웹툰 작가가 아니면 직접 답변을 듣기 어려운 부분이다. 작가가 솔직하게 자신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들의 현실을 알려주어서 고마웠다. 사실 주변에 웹툰을 좋아하는 친구들 중에 진지하게 웹툰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있다. 그 친구들에게 이 책은 정말 솔직하게 답을 해 줄 수 있는 책이다.
그냥 그림만 잘 그리면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림그리는 능력 외에도 다양한 지식이 필요한 직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웹툰 작가를 진로로 생각하는 친구들이 이 책을 읽으면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