봐요! 봐요! 인공지능 : 머신러닝포키즈 편 체험해 봐요! 이야기해 봐요!
정현호 외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봐요! 봐요! 인공지능, 머신러닝포키즈 편은 현직교사들이 쓴 인공지능 활용 교육 책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는 시작하지도 못했던 비대면 원격수업이 일상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인공지능 활용한 수업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아직도 입시위주의 주입식교육을 가정에서 하고 있으면, 인공지능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 한 번 쯤 들어본 적은 있지만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는 인공지능을 이 책에서는 쉽게 설명해 놓았다. 그리고 체험중심의 활동들을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하였다.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처음에는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이 책을 끝까지 따라하게 되면, 인공지능이 어떤 것인지 느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책이 잘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크게 4단계로 구성하였다. 먼저 이번 시간에 배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첫 단계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직접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의 흥미도가 높다. 그리고 세 번째로 체험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친구들과 나눈다. 이 단계에서 경험한 것을 나누면서 자신의 경험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추가 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것도 배우고, 재미를 느끼는 단계이다. 이 책은 현직교사들이 쓴 책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인공지능 책으로만 있는 지식들이 아니라, 실제 현장의 수업에서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체험했던 내용을 담았다. 그래서 아이들이 누구나 이 책을 따라서 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편집하였다. 선생님이 없더라도 아이 혼자서 할 수도 있고,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티처블머신", "머신러닝포키즈"가 무슨 뜻인지 몰랐다. 아마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지금도 잘 모르고 지낼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어렵다고 느껴졌던 인공지능 관련 용어가 쉽게 느껴졌다. 그리고 이 책에 나와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인공지능 활용 수업을 집에서 시작해보고 싶은 학생과 부모님께 이 책을 추천하다. 처음 하는 사람들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따라할 수 있도록, 사진자료도 많고, 안내도 친절하다. 인공지능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해도 따라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 책을 통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도 키우고,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을 더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