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공부를 위한 수학 종이접기 - 개정증보판
오영재 지음, 백석윤 감수 / 종이나라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공부를 위한 수학종이접기'는 수학책에 나오는 도형들을 종이접기를 하면서 학습하는 방법을 담아 놓은 책이다. 수학과 종이접기를 이렇게 잘 결합한 책은 처음이다. 그동안 종이접기 책들은 종이접기를 하면서 수학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일부 다루었었다. 하지만 이 책은 종이접기보다는 수학적 개념을 공부하는데 더 초점을 두었다. 그래서 실제로 종이접기를 하면서 수학학습의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를 분석해서,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도형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 , 수학교과서의 내오는 '도형'관련 단원들의 수학적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잘 책이 구성하였다. 그래서 이 책에 나와 있는 도형들을 하나씩 종이접기를 통해서 만들고 나면, 자연스럽게 수학교과서를 복습 및 예습을 하게 된다. , 공부에 도움이 되는 종이접기인 것이다.

우리 아이는 종이접기는 좋아하지만, 수학은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종이접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개념을 설명하니 쉽게 이해를 잘 했다. 왜 수학책에서 도형단원이 어렵게 느껴지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그 이유는 입체로 되어 있는 수학도형들이 평면인 교과서에 담겨있어서 아이들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종이접기를 하면서 수학공부를 하면 아이들이 더 손으로 조작활동을 하면서 수학을 잘 이해할 수 있을 텐데.... 그냥 현재 수학교과서가 조금 아쉬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수학에서 도형을 어려워했던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수학적 개념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꼭 이 책의 종이접기 활동을 학생들이 해 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책은 종이접기에 초보인 아이들을 위해서 종이접기 동영상을 'QR코드'형태로 제공한다. 책을 넘기다 보면, 책 중간에 ‘QR코드가 있는데, 이 것만 사진을 찍어서 해당 주소를 열면 동영상으로 쉽게 종이접기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에는 수학교과서의 내용이 잘 담겨 있다. 그래서 어떤 내용은 아직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내용도 있다. 이런 부분은 교과내용에 집착하기보다는 그냥 종이접기활동을 먼저 해보길 권한다. 꼭 수학교과를 공부하지 않아도 종이접기를 하는데 문제는 없다. 일단 종이접기를 통해서 도형과 친숙해진 후에 관련 개념을 후에 공부해도 괜찮을 거 같다.

오랜만에 수학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법을 배운 것 같다. 책 뒤쪽에는 도형들을 종이접기해서 만들 수 있는 작품들이 있다. 아들과 작품을 멋지게 만들어 봐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