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가지 아이디어 노하우
하시구치 유키오 지음, 구수진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1월
평점 :
'100가지 아이디어 노하우'는 유명한 광고회사 카피라이터인 저자의 아이디어 비밀노트다. 저자는 카피라이터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인정받아서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저자는 아이디어가 평소에 없다고 한탄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사실 나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내 스스로의 재능을 원망했었다. 주변에서 좋은 아이디어로 인정받고 잘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 괜히 배가 아팠다. 나는 왜 똑같은 시간을 하룻동안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지낼 때가 많았다. 계속 나의 부족한 재능만을 탓했다.
하지만 저자는 나처럼 재능이 없는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는 재능이아 아니라 노하우'라고 말한다. 즉, 재능이 부족한 사람도 아이디어를 짜내는 노하우만 안다면, 이 치열한 아이디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 사실 이 말이 처음에는 큰 믿음이 가지 않았다. 그래도 속는 셈치고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기로 했다. 노하우가 뭔지 모르겠지만, 노하우만 있으면 재능을 극복할 수 있다는 말에 관심이 갔다.
이 책은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즉, 저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 스킬들을 책 속에 잘 정리해 놓았다. 물론 이 스킬들은 저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스킬이다. 그래서 책을 읽는 사람이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다. 또는 좋은 방법인 것은 알겠지만, 쉽게 접근이 어려워서 실천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처음부터 부담이 가는 그런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 사실 지극히 평범한 방법부터 제시하였고, 일단 습관형성을 위해서 노력하도록 간단한 방법을 꾸준히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일단, 인풋을 일상화 하는 6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이 6가지 방법은 읽고 나면 특별한 방법은 아니다. 어디선가 한번쯤 들었을 법한 것들이다. 하지만 나는 이 6가지 방법 중에서 1가지라도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반성해 보았다. 아이디어 관련 책을 읽거나 연수를 듣고서 실천하려고 했던 경험이 있다. 하지만 지금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결국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게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노하우를 실천하는 의지이다.
'사고의 벽을 돌파하는 19개지의 아이디어 스킬', '최고의 아이디어를 고르는 방법' 등을 이 책에서는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노하우들을 복잡하게 제시하지 않고 간단명료하게 제시했다. 내가 진짜 노하우를 갖고 싶다는 의지가 있다면, 이 책에 제시된 방법들을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올 한 해는 이 책에 써있는 좋은 아이디어 노하우들을 공감하는 수준을 넘어서 삶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