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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9월
평점 :
문해력에 대해서 최근에 관심이 생겼다. 초등 5학년 아이가 수학문제 푸는 것을 도와준 적이 있다. 그런데 수학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연습문제를 풀게 하면 잘 푸는데, 이상하게 문장으로 된 문제는 잘 풀지 못했다. 나는 문제를 더 많은 양을 풀면 익숙해진다고 이야기하면서 공부량만 늘렸다. 그러나 아이는 문제를 더 잘 풀지 못했다. 그러던 중 아이가 나에게 '합계'가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아, 나는 이 학생이 문해력이 부족해서 수학을 못 한 거라고 생각을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일단 아이의 문해력 수준을 파악하고 나서 문해력을 해결하는 것이 공부를 잘 하는 기초라는 것을 인식했다.
'공부머리 만드는 초등문해력 수업'은 나처럼 문해력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읽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문해력'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나는 사실 문해력이 무언인지 조금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내가 정말 궁금했던 것은 어떻게 문해력을 올려야 하는지, 그 방법이 궁금했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좋은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이 책은 나에게 '엄마표 책 읽기'를 추천했다. 시기는 만4세부터 초등 2학년까지를 적기로 봤다. 이 시기에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선별된 도서들을 아이에게 잘 읽어주는 것을 권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도서들을 분류해서 책에 제시해 놓았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엄마랑 책 읽는 영역을 크게 4개로 나눠놓았다. 먼저, 감수성을 키우는 문해력 수업관련 책을 10권 제시했다.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관련 문해력 수업 책을 10권 제시했다. 그리고 꿈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문해력 수업 책 10권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환경보호와 관련된 책 10권을 제시했다. 정말 분야별로 잘 분류해서 제시된 책이 무척 도움이 되었다.
사실 아이에게 동화책을 하루에 1권씩은 읽어주고 있다. 하지만 주로 집에 있는 책을 읽어주고 있다. 영역도 거의 비슷한 영역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이렇게 읽어주면 아이가 특정영역에 대한 문해력만 발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책을 읽으면서 동네 도서관과 서점을 자주 방문하였다. 그래서 내가 그동안 읽어주지 않았던 영역의 추천도서를 구해서 아이에게 읽어주었다. 아이도 처음에는 낯설어 했지만, 요즘은 매일 새로운 영역과 관련된 도서를 읽어주니깐 기대하면서 책을 듣는다.
요즘 아이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다. 그것은 '이 단어 뜻이 뭐예요?'이다. 새로운 영역을 읽어주니깐 그동안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단어들이 자꾸 등장한다. 그래서 아이가 독서를 하는데 불편함을 느낀다. 그럴 때마다 같이 단어를 찾아보기도 하고, 단어랑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직 아이가 어리다면 이 책을 읽고, 이 책에서 추천하는 추천도서들을 활용해서 문해력지도를 하기를 권한다. 아이도 공부가 되겠지만, 부모도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