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 - 너만 모르는 최신 경제 키워드 18
김나래.이에라 지음, 한하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7월
평점 :
'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은 현직 경제 기자가 쓴 쉽고 재미있는 경제학 책이다. 나는 10대는 아니지만, 나의 경제지식 수준은 10대랑 비슷하다. 그래서 나는 쉽고 재미있는 경제학 책을 원했다. 이 책은 정말 쉽고 재미있다. 다른 경제학 책과 달리 어렵게 경제용어를 정리하지 않고, 정말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단어와 표현, 그림, 표로 제시해 놓았다. 정말 경제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략하게 잘 정리해 놓은 책이다. 경제지식이 전혀없는 사람이 입문서로 읽기에 가장 좋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은 점은 책이 금방 잘 넘어간다는 점이다. 책 1장에 많은 내용을 담지 않았다. 경제기사중에서 '카드뉴스'를 보는 것처럼 사진과 글이 많이 담겨 있어서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최신경향을 잘 다루었다. 손흥민 선수가 받는 돈, BTS가 버는 돈 등을 예로 들어서 사람들이 GDP와 GNP를 한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GDP와 GNP 개념이 약간 헷갈렸는데 이 책을 보고서 한번에 쏙쏙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금 없는 매장'이 늘어가고 있다는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방송에서 많이 등장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등의 개념도 이 책을 통해서 정확히 알 게 되어서 좋았다.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는 시간 날 때 조금씩 읽으려고 했다. 하지만 한 번 읽기 시작하니 책을 다 읽게 되었다. 그만큼 책이 몰입도가 좋고, 흥미롭다. 그리고 이 책은 경제학이라기 보다는 뉴스해설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요즘 경제관련 뉴스가 많이 나온다. 특히 부동산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온다. 집값이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많이 올랐고, 앞으로도 집값은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방송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만 반복해서 말하고 있다. 근본적인 원인은 경제학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렇게 방송에서 말해주지 않는 경제학의 기초적인 개념들을 잡아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서 방송을 보게 되면 그 전보다 방송을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다.
이 책은 최근 방송에서 나오는 사회문제들을 잘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인구감소문제, 중국과 미국의 패권다툼등도 읽으면서 흥미로웠다. 방송만으로는 부족했던 지식을 경제학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이 책에 적혀 있었다.
경제적인 지식이 없지만 남들 앞에서 들킬까봐 조마조마한 사람들이 읽으면 딱 좋은 책이다. 그리고 아직 경제에 대해서 잘 모른 10대들이나 사회 초년생들이 부담없이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