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 버럭 화내지 않고 아이와 함께 만드는
문유숙 지음 / 물주는아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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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가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도 늘어났다. 아이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허용했지만, 사용시간이 너무 많아서 그만하도록 말을 했더니, 아이가 화를 내고 소리를 질러서 깜짝 놀랐다. '이게 스마트폰 중독현상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하다가 이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은 나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녀가 있는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책을 쓴 저자가 이 문제에 대한 전문가라서 책을 읽는 동안 많은 공감이 되었다. 저자는 본인의 자녀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지금은 많은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강연도 하고 있고, 상담활동도 하고 있다. 이 책에는 저자의 이런 경험들이 잘 담겨있다. 요즘 같이 학부모 연수를 다니기 힘든 시기에 집에서도 충분히 강연회에 다녀온 것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나는 이 책을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하나씩 실천해보기로 다짐하였다.

일단 이 책을 읽고서 바로 적용해 본 기술은 '선택 AB의 기술'이다. 이 기술을 간단히 말하면, 스마트폰을 계속 하고 있는 자녀에게 '지금 스마트폰을 그만 할래? 아니면 30분 만 더 하고 그만 할래?'라고 묻는 기술이다. 자녀는 둘 장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당연히 두 번째 것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면 이 기술이 성공이다. 처음부터 부모는 두 번째에 자신의 의도를 담고 있다.

나는 말 효과가 있는지, 집에서 '선택 AB의 기술'을 적용해 보았다.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아이는 AB 중에서 B를 선택했고, 기분나쁘지 않게 아이의 행동을 통제할 수가 있었다.

이렇게 이 책에는 실질적인 지도방법이 많이 나와 있다. 읽고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이용 지도방법이 담겨있는 것이 다른 책들보다 강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스마트폰 중독에서 '중독'이라는 말부터 아이들에게 반감을 불러오기 때문에 '과의존'이라는 말을 쓸 것을 권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눈에서 스마트폰 사용하는 환경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 나는 아이들이 게임을 하면 게임을 못하게만 했지, 어떤 게임을 하고 있고, 그 게임이 적정연령이 몇 살이고, 어떤 내용인지는 몰랐다. 어른의 눈높이에서 강압적으로 안 된다고만 하지 않고, 안되면 왜 안되는지를 아이와 잘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아이와 앞으로도 스마트폰 사용시간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이 곁에 있어서 이게 조금 든든하다. 아이가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을 했으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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