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신학과 그리스도
팔머 로벗슨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성경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것은 '언약'(본 서에는 '계약'으로 번역되었다)의 개념이다. 하나님께서는 천지를 창조 때부터 계약을 맺으신다. 그리고 그 이후에 아담으로부터 모든 계약의 완성인 그리스도까지 계약의 관계를 맺으셨다. 이러한 계약의 관점에서 성경을 조망한 것은 로벗슨의 계약신학과 그리스도(원서제목: 언약의 그리스도)이다.

저자는 계약을 주권적으로 사역되는 피로 맺은 약정(約定)으로 정의한다. 특별히 계약은 유언이 아니므로 당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넘어서는 계속성을 가진다. 그리고 이것의 범위는 세상의 시작부터 세상의 끝까지 이른다. 또한 하나님의 계약은 구조적, 주제적 통일성을 이루는데, 특별히 계약의 핵심은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된다'(신약의 임마누엘 사상)이다. 이러한 계약적 의미는 창조의 계약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곧 선악과의 계약에서 피로 맺는 약정의 개념이 나타난다.

로벗슨은 창조 때 이루어진 피의 약정에 대한 처리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담당하신 것으로 연결하고 있다. 창조 시에 인간과 맺은 계약은 인간의 파괴로 인해서 하나님의 구속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아담의 시작 계약에서 시작되는 구속의 단계에서는 인간 구속의 역사는 인간과 그가 창조된 배경 전체를 포함하는 것이다(그러나 실질적으로 로벗슨이 전체의 구속에 대한 생각을 가졌는지는 의문이다). 노아의 계약에서도 저자는 구원이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의 전 삶의 양식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특별히 노아와 그의 가족 구원을 통하여 보존의 측면을 강하게 표명하신다. 이것은 신약시대의 임마누엘의 원칙을 자리잡게 하는 기초가 된다.

이어서 계약의 꽃으로 불릴 수 있는 아브라함과의 계약이다. 하나님은 창세기 15장에서 자신이 직접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가심으로 계약 파기 시에 담당하게 될 죽음을 자신이 직접 치르실 것을 천명하신다. 이것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까지 소급된다. 이러한 아브라함과의 계약은 할례를 실시함으로 표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새 계약의 세례에서 성취된다. 시내산에서 수여된 율법(십계명)은 하나님의 구속계약의 내용을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안에서 완전히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 내용의 정신은 우리의 삶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이어서 다윗의 계약은 장차 이루어질 구원의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그것은 왕의 출현이다. 왕은 하나님과의 계약관계에 들어가는 것이며, 백성들과의 계약의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모든 계약의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로 귀결된다. 그리스도는 모든 계약의 마침이며, 완성이다. 이것은 예레미야 31장의 새 계약의 의미를 살펴볼 때 더욱 명확해진다.

본 서는 성경 전체의 내용을 계약의 관점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각 계약의 단계를 시작, 보존, 약속, 율법, 왕국, 완성의 단계로 설명하는 것은 계약의 진전을 이해하는데 대단히 유익하다. 더욱이 각 계약의 초점이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에게로 집중되고 있다. 이것은 구속사역의 큰 줄기를 잡는데 유익하다. 또한 본 서를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은혜가 되었던 것은 새 계약 안에서 안식일의 참된 의미를 소개하면서, 그것은 안식일을 기대하면서 엿새의 노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우주적 사건으로서 이미 달성된 안식 속에서 기뻐하며 일 주일을 시작한다는 의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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