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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 미스테리 소설을 좋아하는 지인이 강력 추천하였다
처음 읽은 우타노 쇼고의 작품이었다.
책추천이란 참 재미있는 게 본인은 그럴 생각이 아니라고 해도 책을 읽다보면 이 사람이 어떤 부분에 끌렸을까를 자연스럽게 추측해버리게 된다.
이 사람은 아마도 상식에 도전하며 익살을 좋아하고 약간은 편파적인 사람같다.
이건 어쩌면 소설의 주인공과 비슷한 면일 수도 있지만.....
전혀 뜻밖에 강력하게 이 책을 추천하는 걸 보고 있자니 이 책의 무엇이 이 사람을 강력하게 끌어당기는지 의식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로 말하자면...
솔직히 굉장히 재미있는 트릭이라고 생각한다.
1인칭 화자인 주인공이 하고 싶은 말과 묘사하고 싶은 것 외에 다른 것을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는 독자 입장에서는 주인공의 거짓말에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밖에 없다.
화자의 시선으로 조정하는 건 어쩌면 서스펜스 장르에서 활자화 된 도서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가 아닐까 싶고,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그런 무기를 아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다만 이런 서스펜스물에서 느껴지는 희미한 혹은 의도적인 여성혐오는 아무리 장르문학을 좋아하는 나로서도 항상 불편하다.
단순히 팜므파탈이나 잔혹한 여성 범죄자가 등장해서가 아니다. 일관되게 여성을 비논리 혹은 비이성적 존재이며 일차원적 인물로 그려내는 것이 불편하다...이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이 다 그래...
뭐지???
성적 대상 범죄의 대상 갈구의 대상....대상으로써 타자화된 여성들...그것도 매우 왜곡된 시선으로...그게 행여나 화자의 시선일지라도 결국 작가의 시선이며 작가의 시선에 동감하는 독자의 시선이라는 것이 느껴지면...
어렴풋이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서 느껴지던 여성혐오의 의혹을 실감하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라는 제목도 매우 은유적이며 유머가 느껴진다. 가장 화려한 시절이 지난 그 시점에 여전히 누군가를 그리워한다는 것...
서정적인 제목과는 달리 상당히 사회성이 짙은 작품이다.
나는 어떻게 될까?
나도 벚꽃이 지는 시절에도...여전히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