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측 죄인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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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모가미는 검사라면 법으로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는 탄탄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실제 현실에서 법은 완전하지 못하며 법 망을 통해서 범죄자를 처벌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
따라서 용서할 수 없는 범죄자 마쓰쿠라가 자신의 법망에 들어오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를 처단하기로 결심한다. 그의 논리는 간단하다. 법은 결국 정의를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범죄자를 처벌하는 것이 곧 정의이다. 따라서 법을 어기더라도 범죄자를 처벌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잘못된 행위가 아니다. 잘못은 오히려 범죄자를 자유롭게 만드는 것이다.
결국 모가미는 정의를 실현하게 위해 법을 어기기로 한다. 그것은 뚜렷한 증거없이 참고인을 압박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증거조작, 급기야는살인까지 자행한다. 하지만 그는 그 행위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범죄자를 처벌하려고 했고 정의를 실현하고자 했다.
젊은 검사인 오키노는 강직한 모가미 검사를 동경하여 검사로서 정의를 실현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는 점차 모가미의 행위가 적법하지 못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적법하지 못한 행위는 그것이 불의를 처벌하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옳지 못한 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는 그것이 정의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모가미에 대항하기로 한다. 그리고 모가미의 불법행위가 세상에 알려지는데 일조하여 정의를 실현하고자 한다.
모가미를 동정하는 사람들은 모가미의 고뇌와 고통, 그의 결단에 공감한다. 오키노를 응원하는 사람들은 그가 불의에 대항해 정의롭지 못한 행위를 저지하려는 용기를 높이 산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모가미는 불법적인 수단으로 악인을 처단했지만 오키노는 정의로운 방식으로 악인에게 면죄부를 주고 비열한 기회주의자에게 이용당한다. 정의로운 방식으로 정의를 실현하고자 한 젊은 법조인은 자신이 넘어야 하는 큰 산이 모가미가 아니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가 부딪힌 것은 바로 ‘정의’라는 벽이다.
과연 정의란 무엇일까? 사실 모가미의 범법행위를 밝히기 위해 오키노가 선택한 방식도 결국 범법행위 였다. 그 자신도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법을 어긴 것은 마찬가지 이다.
법의 허점을 잘 알고 있는 모가미는 결국 그 자신은 법을 어기는 방식으로 밖에 정의를 실현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 그는 그렇기 때문에 젊은 오키노를 응원한다. 자신은 결국 이런 방식으로 밖에 할 수 없었지만 오키노가 언젠가는 법을 어기지 않고도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것이고 변화된 세상에서는 오키노의 방식으로 정의가 실현될 것이다. 그렇게 세상은 변화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오키노의 방황은 그 정의를 찾아가는 과정일 것이다.

시즈쿠이 슈스케는 정의를 실현하는 두 검사의 시선을 교차해서 진중하게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간다. 모가미가 살인을 결심하는 과정도, 오키노가 동경하던 모가미에 대항하기로 결심하는 과정도 작은 변화들을 짚어가며 천천히 진행된다. 좀 더 스피드하고 집약되어 진행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p.s 기무라 타쿠야가 모가미로, 니노미야 카즈나리가 오키노로 캐스팅 된 동명의 영화가 곧 개봉한다. 두 사람 캐스팅이 너무 적절해서 기대된다.

https://youtu.be/pZRs-HmStr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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