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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생각 - 눈부시지 않아도 좋은
한희철 지음 / 꽃자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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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서문에서 하루 한 생각누군가 지친 이에게 닿는 바람 한 줄기, 마음 시린 이에게 다가 선 한 줌의 볕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표현이 적합할지 모르겠지만, 글이 참 맛있어 쉬이 책장을 넘기기 아쉬워 자연히 저자의 바람이 내게서 이루어진 독서의 시간이었다. 꽤나 지쳤던 내게 닿았던 바람 한 줄기가 바로 여기에 담겨 있고, 꽤나 마음 시린 일상을 이어가던 내게 다가 선 한 줌의 볕같은 맛있었던 시간, 책을 덮는 순간 그 시간을 떠나보내는 것 같은 아쉬움이 느껴진다.

 

어떤 책에선가, ‘삶은 관계라는 것을 본 일이 있다. 꽤 공감했던 이유는 그간 내가 가진 고민과 고통은 인간관계이자, ‘소통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런 마음 때문이었는지, 열한 번째 챕터, ‘이라는 제목의 짤막한 글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어쩌면 가장 먼 길 한 사람에게 가는 길, 어쩌면 가장 험한 길 한 사람에게 닿는 길.’ 문장을 마주하고 담담하려 애썼지만 오랜 시간 동안 페이지를 넘기지 못했다. 모든 문제를 내 탓으로 여기며 살아온 내게 넓은 위로가 여기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의 글은 일상의 공감과 넓은 위로가 있다.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어느 날의 기도라는 챕터는 참 신선하다. 아니, 신선하다는 표현은 그 챕터를 표현하기에는 어줍잖다. 짧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읽어 내려가지만 기도하지 않을 수 없다. <2>, 열세 번째 챕터의 어느 날의 기도를 무게로 표현하라고 한다면, 꽤 무겁다. 무엇이든 충만하고, ‘충천한 기대 속에서 당신’(내 마음대로라면,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신앙의 방법이라고 느낄 법 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무도 없는’, 그리고 아무 것도 없는’, 거기에선 당신을 느낄 수조차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당신을 가장 선명히 만나는 곳이라니. 아마, 기도는 그렇게 나를 비워내는 과정이 아닐까.

 

그렇다고 재미를 빠뜨린 것은 아니다. <3>의 서른 번째 챕터, 저자의 기록대로라면 마크 트웨인침대를 가장 위험한 장소로 꼽았단다. ‘80% 이상의 사람들이 그곳에서 사망하기 때문이다. 그의 재미있는 역설과 통찰을 소개하며 삶과 연결 지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저자의 기지가 부럽다. 무엇보다 그가 서른 번째 챕터의 마지막 말로 기록한 것처럼, 조금 더 가볍고 단순한 삶은 그런 기지로부터 시작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 때문에 더욱 부럽다.

 

독서를 하는 동안, <9>을 기다렸다. 저자의 가을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가을은 사랑이라는 단어를 말하기 좋은 계절 같은데, 분명 그런 글 하나 쯤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9>, 열다섯 번째 챕터 낭비’, 더 나열할 것이 없다. 그저 펜 하나 집어 들고, 아주 굵직하게 따라 써본다. “사랑하지 않은 시간, 가장 큰 낭비란

 

책의 표지 한 켠 눈부시지 않아도 좋은이라 이름 했지만, 저자에게만큼은 눈부시지 않았던 하루는 없었던 것 같다. 매일 그가 들여다보고, 그가 걸음 했던 일상은 꼭 한 줄 남기고 싶은 기록과 같은 시간이었을 것이다. 저자가 놓치지 않았던 일상에 대한 눈부신 발견이 마음 시린 내게 다가와 준 한 줌의 볕이 되었다. 넉넉한 마음이 필요하다면, 시린 마음 달랠 길 없고 누구 하나 내 시린 마음 알아주는 이 없다면 한 줌의 볕으로 다가오는 글 한 모금을 추천하고 싶다. 책을 덮고 끝이려나 싶었더니, ‘의 일상이 자꾸 다가온다. ‘가 담아 둔 낯설지 않은 마음이 밀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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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는 사람만이 닿을 수 있는 곳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미숙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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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이런 책이 자기 계발 탑10이라니!
제목에 속아 완전히 잘못 된 선택을 하고 말았다.
개인, 나름의 독서 방법을 설파하고 싶은
다독자의 평이한 이야기. 종이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자처럼 독서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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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는 인문학이다 - 설교자의 그릇 키우기
김도인 지음 / 두란노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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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는 인문학이다 _ 김도인 지음 [★☆☆☆☆]

저자는 좋은 글을 말하지만, 이 책이 좋은 글인지는 물음표다.
저자는 인문학을 말하지만, 그것을 설명해 주는지는 물음표다.
논리를 강조하지만, 이 책이 논리적인지도 물음표다.

용어, 단어 사용 자체가 가벼워 가독성이 좋지만
심도 있는 논의가 불가하다.
설명을 하다 만 것 같은 기분은 내 탓인가.

본인들의 커뮤티니(아트설교연구원?)에서만
통용되는 언어의 나열 같아
고개를 갸웃 거리게 되고, 불편함을 느낀다.

설교에 정도가 없다고 할 순 없지만
지나친 자기 과시와 신뢰는
오히려 설교자 신뢰 상실로 이어지게 된다는 느낌을
강렬하게 받았다.

그럼에도 독서는 늘 그렇듯,
'배움'을 남긴다.

(p.53) 설교 콘텐츠는 논리성과 짜임새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좋은 구성과 좋은 문장력을 갖춰야 한다.

(p.56) 설교도 기본적으로 논리적이어야 한다.

(p.111) 지구촌교회 원로인 이동원 목사는 20번 이상
실전 연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좋은 설교를 위한 책은 요즘,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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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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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을 나열하기에 그친,
자신의 일부 성공과 지식을
여과없이 나열하고 싶은
저자들의 욕심이 담긴 책.

공간에 대한 ‘민감함‘이 필요한 분,
유행에 뒤쳐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
단지 그런 분들이 읽기에도
조금은 아까운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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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켈러의 방탕한 선지자 - 높아진 자아, 하나님을 거부하다
팀 켈러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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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책, 그의 설교에는 늘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가 있다.
복음서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고,
'회개'케 하는 사역을 지속하셨다고 전한다.
그런 의미에서 복음의 핵심은 예수와 십자가,
그리고 하나님나라다.

매우 친숙한 '요나' 이야기를 어떤 모양으로 풀어갈지 궁금했다.
그는 복음적 입장에서,
예수, 십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기에 여념이 없다.
그것은 '지루함'이 아니라 늘 '신선함'이다.
그는 그의 저서 여러 곳에서 같은 주제를 다룬다.
'정체성', '목적', '설계', '정의', '우상'이 바로 그것이다.

"무슨 일이든 우리가 그 설계와 목적을 위반하면,
즉 우리 몸, 인간관계, 사회에 대해 죄를 지으면, 그것들이
우리에게 반격을 가한다. 그로 인한 결과가 따라오게 되어 있다" (p.39)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는 것은 참된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것을 하나님으로
만들고 그것을 중심으로 살아가게 된다는 의미다" (p.70)

요나는 니느웨가 이스라엘에 비해 형편없는,
그래서 구원 받을 수 없는 존재라고 여겼지만 실상,
니느웨에게도 그리고 선지자 요나에게도 하나님의 은혜는
동일하게 필요한 것이었다.

"죄의 본질은 인간이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인 반면,
구원의 본질은 하나님이 친히 인간을 대신하시는 것" (p.202)

"기독교는 자신의 원 문화로부터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주신 평화와 기쁨의 새 비전 때문에
그 문화 안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p.229)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본질을 안다면,
지금 주어진 삶의 자리가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고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팀켈러 목사는 '요나'의 모습을 통해 저자들에게
끊임없이 요청한다. "당신은 은혜가 필요한 요나가 아닌가?"
라고 말이다.

하나님의 명령을 거절한 나,
니느웨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여기는 나,
나라와 민족적 정체성이 우상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에 경청하지 않는 나,
다른 우상에게서 정체성을 찾으려는 나,
우리 모두가 은혜가 필요한 '요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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