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P39 비즈니스 관점에서 방탄소년단의 성공 원리는 크게 '타이밍timing', '완전완비제품whole product', '화제성 전파viral'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P122 완전완비제품이 시장에 나오는 경우, 그동안 시장에서 반응하지 않았던 대중 고객군이 반응하기 시작한다 그중 가장 빨리 반응하는 스니저들은 품질과 가격에 매우 엄격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한다 방탄소년단의 아시아 팬들은 인터넷에 널린 방탄소년단 콘텐츠를 거의 무제한으로 이용(소위 '덕질')했으며, 보상 심리의 개념으로 음원에 기꺼이 투자했다 스니저 고객군이 반응하면 이를 추종하는 그들 주변의 일반 대중들이 이들을 믿고 연쇄 구매를 일으킨다 이렇게 캐즘을 넘어 성장 시장이 시작된다
P138 현대 플랫폼 경영 환경에서 얼마 안 되는 고객의 여가 시간을 차지하면 그 결과는 언젠가 수익으로 나타난다 방탄소년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팬들의 노력과 시간을 차지하면 언젠가 그 결과가 성과로 나타나며 수익으로 돌아온다 현대의 플랫폼 경영 환경에서는 고객의 여가 시간을 쟁취할 필요가 있다 수익화는 나중의 문제다 방탄소년단은 음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나이키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후원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결국 두 사례 모두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P169 핵심은 사람, 즉 고객이다 고객의 시간을 뺏는 자가 성공한다 공급 과잉 시대인 현대에는 최종 구매자의 협상력은 점점 강해지고 고객의 결정권은 커져가는 반면, 공급자 파워는 약화 되어간다 설상가상으로 경쟁과 대체제의 위협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P184 현대에는 팬이 아이돌 그룹의 음악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서 스타로 만든다 공급자와 소비자의 위상이 뒤바뀐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 모든 산업의 공통된 현상이다
P188 현대는 생산 시대를 지나 소비 시대로 들어섰다 물질과 정보가 과잉 생산되고 있으며, 생산보다 소비가 더 중요한 경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물질의 부족으로 생존을 걱정할 필요가 현저히 줄었다 소유와 경쟁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던 과거와 달리 공유와 공감을 중시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으며, 생존이 아닌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P255 방탄소년단이 데뷔 초부터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정책이 바로 '뜨내기보다는 단골손님 위주' 정책이다 방탄소년단은 여타 아이돌 그룹처럼 새로운 팬을 늘리기 위해 무리하게 활동을 넗히지 않는다 현재 구축된 팬에 집중하고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완벽하게 만들어진 아이돌 그룹인 줄 알았던 방탄소년단, 그들의 성공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그들은 기적을 이뤄었지만 그 모든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초연결 시대 플랫폼과 경영, 마케팅 교과서로 부족함이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BTS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