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 증보판
라인홀드 니버 지음, 이한우 옮김 / 문예출판사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본질적으로 악한 인간


우리는 보통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며 사회와 역사가 발전하고 있다고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조금만 더 노력하고 서로 베푸는 마음,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유토피아가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여긴다. 그러한 유토피아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 사상가들과 정치가들에 의해 수많은 제도가 만들어져 왔다. 민주주의, 자본주의, 공산주의, 철인정치, 군주제 등등. 다양한 형태가 시도되었고, 이전 체제를 부정하고 상반된 체제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회적 불평등의 구조를 해결한 제도는 역사상 존재하지 못했다. 여전히 사회적인 불평등의 구조는 여전히 현존하고 있다.

인간 사회에 있어 영원한 평화(불평등의 구조 해소)는 불가능한 것이다. 인간의 무지와 이기심이 집단화 될 때 더욱 큰 강제성이 나타나며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이 강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악을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이성과 양심의 법에 의지하기도 한다.

실질적으로 인간의 이성과 양심을 통하여 보다 높은 사회의 도덕성이 획득되기도 하고 어느 정도 갈등이 완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보다 본질적인 문제들의 해결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오히려 인간적인 해결방법들은 또 다른 혼란을 가져오는 경향을 보인다. ‘엔트로피’의 법칙에서 보이듯 우리가 문제를 해결한 듯 보이지만 사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는 것들을 많이 본다.

우리는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과연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 모든 판단의 기준은 사회적 성격을 갖는다. 그럼 사회의 판단 기준이 비도덕적이라면 개인은 과연 도덕적인 행위를 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서 바로 도덕이 상대적인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내가 속한 사회에서 도덕적인 행위가 될 지라도 다른 사회에서는 그것이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이 도덕적이게 하는 두 요소는 이성과 양심이다. 그런데 과연 그것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도덕을 신뢰할 수 있을까? 집단 악은 개인 악의 발현이다. 이성과 양심에 바탕된 개인적 도덕 의식의 근원은 바로 자기 의식이다. 이 자기 의식은 남과의 구분과 대립에서 나타난다. 자기 유한성의 극복은 필연 남과의 관계에서 우위에 서려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결국 생존 본능은 힘에 대한 집착을 낳을 수 밖에 없다. 이미 획득한 힘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힘에 대한 집착은 끊임없이 강화된다.

무엇이 이것을 규제하고 조절할 수 있을까? 인간의 한계성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인간의 타락으로 인한 죄성을 인식해야 한다. 아무리 도덕성이 우수한 인간들의 집단일지라도 그 집단을 위해서는 다른 집단을 배려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집단적 이기는 그 집단 자체에서는 아주 선한 모습으로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집단의 입장에서 볼때 굉장히 파괴적인 모습으로 비추인다. 개인의 사랑이 본질적으로 집단으로 확장되기는 어려운 것이다. 그것은 오직 완전한 자, 죄성이 전혀 없는, 인간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 놓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가능한 사랑이다.

집단적인 이기성의 모습은 우리가 프랑스 혁명의 과정을 살펴보아도 알 수 있다. ‘자유, 평등, 박애’를 외치며 절대 왕정을 무너뜨리고 공화정을 수립했던 프랑스의 시민들. 그러나, 결국은 프랑스의 이익을 위해 나폴레옹을 선택했고, 그 이익을 확대하기 위해 유럽에 전화를 일으켰던 모습을 볼 수 있다. 결국 사랑은 개인을 넘어설 수 없는 우리 인간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진정으로 타인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 용기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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