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습관
김영한 지음 / 포북(for book)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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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영, 창의력, 창조적인재,...

21세기에 "창조"가 어떤 상징이 되듯 "창조"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창조"는 오늘날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까지 인류 문명의 역사는 모두 창조적인 생각과 행동 그리고 실천에 의해서 만들어진 산물이기 때문에 특별히 새로울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대에나 마찬가지로 창조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 사실 과거에도 중요했던 창조성이 지금 더욱 부각되고 강조되는 것은 경쟁이 더 치열해졌고, 변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에 부응하기 위한 생존의 중요 요소로 삼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저자는 세계 유수업체에서 실무경력을 쌓고, 교수를 역힘하였으며, 유수기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 또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와 창조가 하나의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하나의 프로세스의 트리지(TRIZ)에 대해서 소개하고 활용기술에 말하고 있다.

많은 기업체에서 현안문제나 잠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기법으로 식스시그마를 비롯하여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적용하여 기업운영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TRIZ와 TOC(제약요소해결기법)을 접합한 새로운 방식을 TRIZman이라 명명한다.

하나의 창의적 발상이 나오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의 관찰과 다양한 생각들이 필수적이다. 이미 알려진 상식으로만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이다. 단순한 상식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분야에서의 상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지만 말이다.

브레인스토밍이라는 것이 이와 마찬가지이다. 모든 이유를 배제하고 여럿이 제각각의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계속 더하고 더해진 다음에는 하나하나씩 적용할 아이디어를 추려내는 방법도 이미 알려진 유명한 발상 기법, 해결기법인 것이다. TRIZ는 구 러시아의 겐리히 알츠슐러는 1946년 해군장교로 있을 당시 발명의 재능인정으로 러시아특허 심사관으로 있으며, 20여만건의 특허를 검토하면서 서류만으로 문제해결이 안되는데에 대한 연구로서 기초가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1956년 잡지에, 1961년 책으로 나오면서 러시아에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도 삼성등 유수 기업에서 종합기술원, 연구소 등으로 확산되어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인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이 책으로 인해 더 널리 알려질 것으로 보인다.

이 책에서는 창의적인 발상으로 문제해결한 다양한 사례를 설명해주고 있다. 간략한 도표와 삽화가 책에 많이 사용되어 있다. 단순히 읽는 것이라면 순식간에 읽을 수도 있는 편집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읽는 책이 아니라 연구해야 하는 책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한 번 읽음으로서 내 것이 될 수 없음이 이유이다.
하나의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오랜 반복이 필요한 것처럼, 이 책에서 제시된 TRIZ기법을 실 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연구활동을 통한 체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트리즈맨 체크리스트(p.173)를 통한 검사와 부록(p.183~)을 보다 진지하게 연구하여 내 것으로 만들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어쩌면 이 책은 문제해결기법과 개선, 창의적발상과 창의력개발 과정을 위한 교육서로 선정하고 함께 토론하고, 논의해 나가야 하는 책이 아닌가 싶다.

문제는 SWOT처럼 장단점과 위협과 기회에 대한 고찰을 하고 설정한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순점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하는 것이 주된 것이다.

문제해결에 있어 최고의 접근은 "반드시 트레이드오프 이외의 대안도 존재할 것"을 믿는 것이 아닐까? 가능성을 열어두고 열린 마음으로 대안을 찾을 때 좋은 발상이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훌륭한 대안이 될 때 우리는 놀라운 창의적 해결방안에 놀라움을 터뜨리게 되는 것이다.


보다 더 다양한 시각으로 자유롭게 세상을 관찰하고 상상하면서 지금보다 훨씬 창조적 발상이 샘솟는 습관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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