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날 때는 어떻게 하나요? - 처음 만나는 올바른 인성 교육 : 절제 풀빛 그림 아이 53
다그마 가이슬러 글.그림, 한경희 옮김 / 풀빛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인성을 가꾸는 어린이 시리지 - 풀빛도서  

처음 만나는 올바른 인성교육 - 절제

욕심날때는 어떻게 하나요?

 

누구나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고 좋아하는 걸 한껏 가지면 행복해하죠?

하지만, 가끔 우리는 지나치게 욕심을 내곤하죠

충분히 먹었는데도 더 먹고 싶고, 이미 가지고 있는데도 더 갖고 싶고,

맘껏 놀았는데도 더 놀고싶은 것이 아이뿐 아니라 누구나 한 번쯤은 느껴보는 감정이지요.

그런데 욕심나는 대로 계속한다면 어떻게 되는지 아이와 함께

<욕심날때는 어떻게 하나요?>를 통해 절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거에요.

"이만하면 됐어. 이 정도면 충분해"라고 만족하는 그 순간이 절제해야 하는 순간이라는 사실이죠.

유아때부터 절제,인내를 잘 하는 아이들이 폭력성이 낮다고 하더라구요

예전에 유아들 상대로 과자를 앞에 놓고 선생님이 올때까지 먹고 있지 말라고 하는 실험을 한적이있었는데,

잘 이겨낸 아이들이 훨씬 폭력성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더욱더 절제하는 법을 알려줄 필요성이 있는듯하네요.

아이들에게도 정말 어느정도면 충분한 걸까?라고 질문을 던져보니

기분이 좋아질때까지 노는거라네요.^^ 

곰젤리를 좋아하는 리자는 한봉지를 다 먹어 치울정도로 곰젤리를 좋아하고,

욕조에서 잠수하는걸 좋아하는 엠마는 숨이 막혀 기절할뻔 할때까지 잠수를 하기도 하고

 

축구선수 유니폼을 입은 토끼인형을 좋아하는 팀은 이미 여려개 인형을 가지고 있는데도

또 갖고 싶어하죠.

 

이때, 큰아이에게

"우리 미카엘도 뭐가 많은데도 계속 갖고싶어하지?"

"팽이요.엄청많지요.^^"

하면서 팽이가 들어있는 상자를 갖고오네요.

엄청 많은데도 왜 마트에 가면 또 사고싶은걸까요?

마트갈때마다 장난감코너는 꼭 가는 아들.

하지만, 안사주죠. 절대^^에밀리아와 핀은 만나면 쉬지않고 뛰어놀아요.

힘들면 잠시 쉬었다가 또 놀지요.

우리아이들도 추운겨울에도 하원하면 놀이터에서 놀고 가려고해요.

엄마 입장에서는 충분히 놀았는데도 아니라고 하면서 놀곤하죠.

그래도 큰아이 5살때는 무조건 떼를 썼지만,

7살부터는 놀고나면 십분뒤에 들어가야해 하면

떼부리지 않고 들어가네요.

조금씩 아이 스스로 절제하는 모습도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큰아이는 조금씩 절제모습이 보이는데, 요즘 작은아이가 안하던 떼를 조금씩 부려서

살짝 고민이 생겼는데,

<욕심날때는 어떻게 하나요?>를 통해 절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있네요

줄넘기도 좋아하고 반짝반짝 빛나는것을 좋아하는  릴리는 반짝반짝 빛나는 물건들을 포기하지못하고.

몸에 계속 걸치면서 줄넘기는 하고싶은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어느 하나 포기하지 못하다보니 생기는거죠

껴안을때 기분이 좋다는 파울.

역시 서로를 사랑하는 남매들도 서로 안아주고.

동생은 오빠에게 볼에 뽀뽀도 해주네요.^^

 텔레비젼을 보는걸 좋아하는 마리에게 오빠는 밖에서 노는것도 좋다고 말해주는데도

마리가 관심밖이지요.감자튀김을 좋아하는 노아는 이미 감자튀김을 실컷 먹으후라 엄마가 만들어주신 샐러드를 더 이상 먹을수가 없었어요

위의 아이들의 행동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세요?

어느정도면 충분할까?

그리고 어느 정도면 지나친 걸까?

어떤말이 어떤 표정에 어울리는지 짝지을수 있을까요?달릴때 새처럼 가벼운 느낌이야 - 딱 좋아

헥헥! 숨을 못 쉬겠어 - 이제 더는 안돼.

하면서 아이들하고 말과 얼굴표정을 함께 연결해보며 이야기도 나눴어요

아이들과 함께 어느정도면 괜찮은지 이야기도 나눠봤어요


 

어려서부터 절제하는 법을 가르쳐주면서 갖고싶은건 무조건 사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알려주고,
이정도면 충분해라고 느끼는 정도를 배울필요가 있네요.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절제는 필요하죠.
절제를 못하면 중독이 될수도있죠.
특히 게임중독이 되지 않게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