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자존감 공부 - 천 번을 미안해도 나는 엄마다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천 번을 미안해도 나는 엄마다.

엄마의 자존감 공부

김미경

내 아이를 안아줄 사람, 엄마뿐입니다.

흔들리는 엄마들을 위한 김미경의 토닥토닥 마음 처방전.

 방송에서 많이 알려진 김미경 강사님.

김미경 강사님 하면 김미경 어머님이 떠올라요.

평범한 태몽을 꾸었는데, 딸이 크게 성공하기 위해 딸아이에게 태몽을 엄청 크게 부풀려서 말했다고 해요.

김미경 강사님도 자신의 태몽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살아왔는데, 나중에 어머니가 자신에게 거짓말한것을 알게 되었다고 하는 말에, 어머니가 참 현명하시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김미경씨도 그 어머니를 닮아서 그런가

말을 참 잘 하시지요?

그때부터 김미경 강사님의 방송과 책을 읽으면 저도 힘이 나더라구요

<엄마의 자존감 공부>를 통해서는 다시한번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기도했지만,

김미경 강사님도 똑같은 여자, 똑같은 엄마구나 하는 생각을했네요.

나만 힘든 육아를 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가들도 힘든 역경을 보냈구나 그것을 어떻게 잘 헤쳐나가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일까, <엄마의 자존감 공부>를 통해서는 정독을 해가면서 차근차근 읽었어요.

특히 밤에 아이들 재우고 난 후 혼자서 조용히 읽으면서

"나도 괜찮은 사람이야"하면서 나 자신에게 체면까지 하게 되었네요.

눈물도 흘릴뻔하구요. 참 인간적으로 다가오는듯한 느낌이여서 그런가봐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나 또한 에전의 내가 아닌 모습이 보일때는 조금 당황스럽고,

아이들에게도 미안하더라구요 ㅜㅜ

그러다가 아이들 어린이집 간 시간에 집안일도 잠시 미루고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배우러 다니기 시작하니 마음이 한결 편해지는 느낌도 받았어요.

그래서 가끔 그렇더라구요

엄마의 기분이 좋을때는 아이들에게 유해지는 느낌.

그런데 엄마의 기분이 좀 좋지 않을때는 아이들에게 엄격해지는 나 자신이 살짝

아이들에게 미안해 지더라구요. ㅜㅜ

 

'사실 우리 모두는 수행중입니다'라는 글귀가 정말 와 닿았어요.

정말 육아는 인내가 없다면 견기기 힘든 거 같아요.

직장상사에게 싫은소리 들은것, 싫어하는 사람들은 안보면 그만이자만,

내 아이들이 말 안듣는다고 안 볼 사이도 아니잖아요.

정말 엄마의 수행이 필요해요.

 큰아이가 조금 예민하기도 해서 친구들과 두루 두루 잘 지내는것보다는 좋아하는 친구 한두명하고

지내는 편이였어요. 그때마다 어린이집 선생님은 폭 넓게 친구들하고 안 지낸다고 걱정하셔서 저도 걱정을 많이 했는데, 김미경 강사님의 글을 읽고서 조금 안심하게 되었네요.

저도 친구가많으면 좋겠지만, 다수의 친구보다는 나의 진정한 친구가 더 절실한 것을 알게 해주는것이 좋다고 느꼈네요

​한장 한장 넘겨가며 책을 읽을때마다 놓칠수 없는 글들이네요.

육아서적들을 보면 거의 다 비슷한 이야기잖아요.

하지만, <엄마의 자존감 공부>는 김미경강사님의 경험담으로 인해

엄마의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엄마의 자존감이 높아야 아이의 자존감이 높다는 것도 김미경 강사님의 아이들을 빗대어

이야기 해주셔서 정말 공감이 갔어요.

늘,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들어줘야 아이가 학교에서, 학원에서 힘들때  편하게

털어놓을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안도감을 느끼게 해줘야겠어요.

집은 아이가 편히 쉬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곳,

엄마, 아빠 나의 가족은 내가 신뢰하고 힘들때 기대고 나의 버팀목이 되어준다는것을

느끼게 해줘야겠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의 자존감을 높혀야겠지요?

엄마의 행복이 아이의 행복인것처럼,

엄마의 자존감은 아이의 자존감도 똑같은거같아요.


전국의 엄마들이여

지금 조금 힘들다고 느낄때 한숨을 쉬는것보다

아이도 힘들까? 하면서 아이의 마음도 많이 읽어주도록 해요.

엄마들도 힘들지만, 어려서부터 아이의 마음을 많이 헤아려준다면

사춘기도 거뜬히 넘어갈수 있대요.

엄마들이여 힘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