맙소사, 책이잖아!
로렌츠 파울리 지음, 미리엄 체델리우스 그림, 이명아 옮김 / 올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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맙소사, 책이잖아!

로렌츠 파울리

쌤앤파커스

 


#맙소사책이잖아

저자 로렌츠 파울리는 다른 작가들과 달리 유치원 교사로 일하고 있으면서 어린이 동화연구가로 활동하며, 어린이를 위한 동화, 동시, 라디오 방송극을 쓰는 스토리텔레로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의 저서로는 <할머니,엠마,엄마>, <도서관에 간 여우>, < 네가 있어 난 행복해> ,<포근한 크리스마스>등 있다.

우리 아이들 어렸을때 많이 읽어줬던 <네가 있어 난 행복해> 그림책을 좋아했어서, 아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보면,

작가도 함께 기억해두는 편이라

이번에 나온 #맙소사책이잖아 책을 받자마자 좋아했던 딸.

책을 읽고 학교에서 독서기록장도 남긴 딸.

그만큼 아이들을 사랑하는 작가님의 그림책이라 그런지

아이들도 좋아할 뿐아니라 엄마인 저도 좋아해요.

다행히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혀줘서 그런지 초4인 딸은 다양하게 책을 읽는 편이에요.

아마도 폰이 없어서 더 책을 좋아하는건 아닐까 싶고요.

이 책 또한,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이모와 책을 좋아하는 조카사이가 책을 통해 벌어지는 내용이에요.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책.

과연 이모와 조카는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까요?

 



우선, 이 책의 첫 장면을 유심히 잘 살펴본 후 책속에 빠져들어야해요

왜냐, 이모의 손에는 스마트폰이 있어요.

선물을 받아들고 오는 조카가 이모에게 다가오자,

이모는 아무생각없이 포장을 뜯더니

"맙소사, 책이잖아"

하면서 놀래요.

책을 좋아하는 조카는 너무 좋아하는 반면,

이모는 종이책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 반응을 보이네요.

그런데, 더욱 놀라운건

책에서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이모는 책도 전자책으로 들려주는 것에 익숙해져 있었네요.

조카는 이모에게 책은 소리내서 읽는거라며 앞에서 뒤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책 읽는 법을 알려줬어요.

그리고는 이모가 책을 소리내어 읽기 시작했어요.

이모는 " 왜 아무도 문을 두드리지 않아" 하니

조카가" 그건 스스로 상상해야지"

하며 대화를 나누는 것을 보면서

오히려, 요즘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이모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니 조금 슬펐어요.

그리고, 어른인 이모가 정말 책 보는 법을 모르는걸까?

책을 읽으면서 상상하는 것을 모르는걸까?

갈수록 책을 읽을줄 모르는 이모가 안타깝게 느껴졌어요.

또한, 책속에서는 생쥐와 괴물이 나오는데,

괴물이 더 힘이 세지 않고, 생쥐가 더 강한 것을 보고 반박하는 이모에 비해,

조카는 책에서는 모든것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이모를 설득시키죠.

그리고, 이모에게 실감나게 책도 읽어보라고도 하면서 책에 몰입하게 하죠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살짝 다르게 느껴지지 않나요? 엄마와 아이가 주객전도가 된 듯한 느낌이랄까

그림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은 상상을 많이 하여 틀에박힌 사고가 적은 반면,

어른들은 사실에 직시하다보니 틀에 박힌 사고가 강한편인거 같아요.

머리가 세 개 달린 용은 있을 수 없다고 하는 이모

왜 꼭 그렇게 생각을 할까요?

조카 말대로 책에서는 안되는게 없을 정도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걸

이모는 모르는거죠.

 

결론은 어떻게 될까요?

전 그림책의 결론을 말하지 않는 편이에요. 여러분의 상상의 맡기고....^^

그림책은 무한한 상상을 하게끔 만들어줄 수 있는 점이 너무 좋죠.

하지만, 스마트폰, 미디어는 아무생각이 바라보게되죠.

또한, 내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선과

상대방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는 것도 느끼게 되는 시간이였어요.

그림책을 통해,

나의 관점, 아이의 관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시간이였어요.

앞으로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미디어보다는 무한한 상상을 할 수 있는 그림책을 많이 접했으면 좋겠네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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