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그림책 질문의 기적 - 우리 아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그림책 읽기
최진희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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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그림책 질문의 기적

최진희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읽혀줄때,

어떤 식으로 읽혀주시나요?

보통은 유아들에게 동화구연식으로 읽어주시는 분도 계시고,

잠자리독서에서 편안하게 읽어주시기도 하실거에요.

그럼, 단순히 읽어주기에 그치는 건가요?

그림책이 아이들에게 좋다는 것은 알기에

많이 읽혀주려고 노력을 하시지요?

하지만, 여기에서 놓친것이 바로 있는데,

그림책을 읽고서

아이에게 질문을 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질문에도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어요.


무엇보다, 그림책은 유아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초등까지도 활용해줄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해주고 있으니,

지금 내 자녀가 초등학생인데, 이미 끝났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 책을 통해 배워나가면 될듯해요.

상황별에 맞는 책을 통해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을 가지고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소개해 놓았어요.


책은 읽어줄 수 있으나,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모를때,

이대로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질문을 유도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줄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로 인해, 책의 내용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거 같네요.



책속의 내용을 어떻게 질문하는지 살펴보면,

그림책을 통해 공감해 보는 거에요.

책속의 주인공이 내가 되어 보면서 그 상황에서 어떨까 하는 상황별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엄마가 미리 그림책을 읽어보면서

아이에게 던질 질문도 미리 연습해보면서

아이와 책으로 인해

가까워지는 시간도 되면서

아이도 자연스럽게 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거 같아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도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림책 읽어주는 것이 결코 쉬운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엄마가 책의 내용에 대해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가 책에 관심을 보이느냐, 안 보이느냐 알 수 있는거 같아요.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것도

엄마의 몫이네요.


지금부터다라도 게을리하지 말고,

한권이라도 제대로 해준다는 생각으로 임해보는건 어떨까 싶네요.

질문을 다시 되묻기를 하면서 아이도 좀 더 깊이있게 생각을 하면서 대답을 할 수 있지요.

이것이 바로 유아때 그림책을 질문하는 방법과의 차이에요.


초등 저학년때도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 정서적으로도 좋으니

그림책 읽기를 중단하지 않으면 좋을거 같아요.



위의 책 속에서 그림책을 읽고 질문하는 요령을 배워두면,

아무 생각없이 그림책을 읽어줬다면,

주제에 맞는 것을 찾아서

아이에게 읽혀주려고 노력하게 되는거 같아요.

그러면서,

아이도 책에 대해 더 관심이 높아지면서

엄마와 대화하는 시간도 늘어나면서

사고하는 힘도 기를 수 있고,

책의 흥미를 더 느낄 수 있을거 같아요.


자연스럽게 독서습관도 들이기 위한 방법중 하나가

바로, 엄마의 질문 깊이에 따라

아이의 독서 습관도 결정되는거 같네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라 하기 보다는

엄마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서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책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그럼, 아이들은 혼자서 책을 읽는것이 아닌

엄마와 함께 하는 시간으로 여기니

정서적으로도 안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고 하지만,

다독보다는 정독을 하면서

책의 내용을 깊이있게 이해해보는것도 중요한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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