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 육아 - 어느 조용하고 강한 내향적인 엄마의 육아 이야기
이연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향 육아

 이연진

 


육아서적하면 이제는 그 내용이 그내용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어버렸어요.

그런데, <내향육아>를 접하고서는

내가 왜 육아를 하면서 힘들어하는지를 알게 되었던거죠.

늘 활발하게 친구들과 잘 지내고 유쾌하게 생활하며,

여행하기를 좋아했던 나였기에,

난 내가 외향적인 편이라 생각했는데,

<내향육아>를 읽으면서

저자와 너무나도 비슷했고,

아이또한 까다로운 것까지 너무나도 나의 상황이랑 비슷해서

공감을 많이 했네요.

그런데, 난 저자처럼, 나의 스타일대로 가지 못했기에

힘든 육아를 했던것이였다는 사실.

그래서, 지금이라도 나도 너무주위에 이끌려가지 말고,

내향적인 나 그대로 육아하면서

까다로운 아이의 성향을 이해하면서

공감을 많이 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보다 기가 센 아이의 기를 꺾으려고 애쓰기보다는 보다 더

엄마가 단정한 태도와 다정한 말씨로 아이를 대해주는것이

훈육보다 효과적인 것을 나도 느꼈기에 백퍼센트 공감을 많이 하는 책이다.

아이는 투정은 공감을 해 달라는 것이 많이 내포되어 있는데,

나 또한, 상황을 적응하는데, 오래 걸리고,

신중한 편인데,

아이가 느릴때, 왜 기다려주지 못하는건지..ㅠㅠ

육아서적은 나도 많이 읽었지만, 이론은 이론일뿐,

나랑 맞지 않는 것도 있는데, 구지 그걸 따라갈 필요가 없다는것을

내향육아가 보여주고 있었다.

저자는 자신의 길을 선택했다면,

난 내 길을 선택하지 못하고 방황을 많이 해서

육아가 힘들었는지도 모른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만 해왔기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나도 내 스타일육아를 고집할 필요도 있는거 같다.

주위에서 뭐라해도...꼭, 남들이 그렇게 하니 그렇게 할 필요도 없이.

외향적육아를 따라하다보면,  체력이 방전이 되어 쉽게 지치는데,

충전도 그들보다 더디게 되어 그렇다는 것을 알고 나니

아~~내가 금방 지치는 이유를 알게 되어

육아하는데 요즘 큰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아이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도록 환경만 만들어주면서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았다는 사실.

보통 아이가 과학에 관심을 보이면, 좀 더 알려주기 위해

많은 정보를 찾아나서는데,

내향적인 엄마는 일상생활속에서 과학실험을 하면서

스스로 원리를 찾도록 서포만 해주었다는 사실이다.

 







 

지금, 육아로 힘든 어머니들.

자신이 내향적인편이라면,

내향육아를 읽어보면서

힘든육아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네요.


<마더스카페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