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늑대일까요?
이주영 지음 / 쉼어린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늑대일까요?

글 그림 이주영



<나는 늑대일까요?>를 읽으면서 미운오리새끼책도 떠오르더라구요.

나와 단지 겉모습이 다르다고 편견을 가지는것보다는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라는 것이라고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기회인거 같아요.

 



어느 날, 마을에 어린 늑태 투프가 나타났는데, 어른 늑대들은 단지 자신과 다른 생김새라는 이유만으로 투프를 외면하고 인정해주지 않아요.

그래서, 투프는 페인트로 멋진 털을 만들어보겠다며 온몸에 페인트를 바르고 멋진 회색 털을 가졌다면서 마을로 갔지만,

아무도 투프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어요.

늑대들과 겉모습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상처를 받은 투프. 투프가 받을 상처는 얼마나 클까요?

우리도 투프처럼 누군가를 편견과 선입견으로 바라본적이 있는건 아닌지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요즘은 한국에도 다문화 가정이 많고, 외국인들도 많이 살고 있으니,

그 사람들을 이상한 시선으로 바라보면 안된다고 다시 한번 알려주었어요.

 
마침, 비가 내리자, 페인트를 뒤집어 쓴 투프의 모습은 마치 호랑이와 비슷한 모습으로 변했어요.

그때, 주변 늑대들은 호랑이를 보자 도망가기 바빳지만, 투프는 속상해서 울기만했어요.

그러나, 투프와 마주친 호랑이는 자신과 다르게 생긴 호랑이지만 투프를 공격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호랑이가 먼저와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때, 투프는

"네가 올줄 알고 미리 늑대들 무리에 숨어있었지" 하며 당당하게 말했어요

그리고는 늑대들이 도망간 반대쪽의 길을 알려주면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 나는 틀린 게 아니라 다른거야. 나도 늑대야"라며

뒤늦게 투프 자신은 유별난 털이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했지요.

 


비록, 겉모습은 다르지만 스스로 당당하게 늑대라고 말하는 투프의 모습에서

아이들에게 투프처럼 자신을 소중한 존재로 생각할 수 있도록 깨닫게 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어른도 함께 읽어야 할 그림책 《나는 늑대일까요?.
사소하다고 느껴지는 관계부터 생김새까지 알게 모르게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행동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단지 . 나와 다르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바라보기보다

다름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그 다름을 인정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을 

아이들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어요.


요즘 주위에는 다문화 가정도 많이 있지요?

저희 큰애 반에도 1-2명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에요.

그래서, 요즘아이들에게 꼭 <나는 늑대일까요?>는 꼭 읽을 필요가 있는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