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무서운 꿈을 꿨어요 - 두려움 사회성을 키우는 감정 수업 6
파키타 지음, 마리그리부이유 그림, 양아름 옮김 / 풀빛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성을 키우는 감정수업 6 - 두려움

또 무서운 꿈을 꿨어요

파키타 글

마리그리부이유 그림

양아름 옮김


사회성을 키우는 감정 수업의 마지막 시리즈 두려움에 관한 < 또 무서운 꿈을 꿨어요>를 읽었어요.

그러고 보니 큰아이가 무서운 꿈을 많이 꿨더라구요. 자다 깨서 많이 울고

커텐 뒤로 누가 있다고 하는 이야기도 했었어요. 그 후로 다른 곳으로 이사가서는 그런 이야기를 안했는데 전 집터도 중요한거 같아요.

그래서, 큰아이에게도 그때 왜 그런 꿈을 꾸게 되었는지 살펴보기로했어요.

무서운 꿈은 어른들도 꾸는데 말이지요.


여기 친구들은 출석 게시판으로 가서 자기 이름표를 붙이는 것에 딸아이는 생소한가봐요.

"어린이집에서는 영역별로 놀때 자기 이름표를 붙였는데,. 출석게시판도 있네"하더라구요.

여긴 외국학교라 한국학교와는 조금 분위기가 다르긴해 하면서 외국학교와 한국학교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설명도 해줬네요.

그런데, 그때, 오스카가 엄마랑 함께 들어오면서 어제 악몽을 꾸어서 제대로 잠을 못자 지각을 했네요.

그러면서 악몽꾼 꿈 내용을 친구들에게 자세히 이야기해 주자 친구들은 오스카 말에 집중을 했지요.

그런 후 선생님께서는 무서운꿈에 대한 감정수업을 하는건 어떨까 제안을 하셨죠

악몽은 뭘까요?

친구들 모두 악몽에 관해 부정적인 것으로 표현했어요.

딸아이에게도 악몽은 뭘까하고 물으니

"나를 괴롭히고 두렵게하는 거요. 그래서 5살때 밤에 오줌도 쌌어요 ㅠㅠ"

그러고 보니 밤에 딸아이가 막 운적이 있었는데 그때 무서운 꿈 꾸고 결국에는 이불에 쉬한적이 있었지요.

그때는 딸아이가 꺼이꺼이하면서 울어서 참 당황하기도 했었고,

악몽꾼후로는 잘때 깜깜한 것을 싫어했지요.

지금은 악몽을 꾸지 않는다고 해서 다행이더라구요


선생님과 친구들은악몽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내놓는데

악몽을 꾸는것도 컨디션에 따라 많이 나타나는거 같아요.

그리고 악몽을 꾸고 나면 어떻게 대처하는지 각자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도 하고,

악몽을 꾸지 않으며련 어떻게 해야할지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반장 조에가 갑자기

괴물이 나오는 악몽을 꾸면 악몽 청소기가 악몽을 빨아들이고 편안하게 잘 수 있는 악몽청소기를 만들자고 제안하자

선생님이 감정수업을 마치고 친구들은 각자 자신만의 악몽 청소기를 만들었지요.



딸아이하고는 감정카드로 악몽을 꿨을때 나의 감정은 어떠한지 살펴봤어요.

"무서워요. 또 악몽때문에 화도 나요"

옆에 있던 오빠는 "불안해요, 두려워요"

또한, 잠도 제대로 못자고 나니 짜증도 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감정카드 뒷면에는 문장예시를 통해 단어의 뜻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요.


사회성을 키우는 감정 수업 시리즈 덕분에

상황별에 맞게 자신의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어요.

감정카드로 인해 상대방까지 생각하는 마음도 더 커진거 같아

앞으로도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감정수업을 많이 해보기로 했어요.


학교에서도 이런 감정수업을 많이 적용했으면 좋겠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