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마 어린이 초등국어 독해왕 1단계 ㅣ 초등 숨마 국어 독해왕
김효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 국어 독해왕
1단계
작년 1학년 2학기때부터 독해를 집중적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책을 많은 읽은 것과 달리 문제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이 보였어요.
그것이 뭘까? 하고 살펴보니
질문을 이해못하는 내용도 있고, 어휘력이 많이 부족한 것을 느꼈어요.
특히 "이글은 어떤글입니까"를 아이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더라구요.
바로 글의종류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이였더라구요.
그런데 <초등국어 독해왕>은 일차별에 글의 주제와 글의 종류도 함께 적혀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독해를 풀 때,
글의 종류에 대해 지문을 통해 내용을 읽어보면서
편지, 안내문, 설명문등에 대한 의미를 알게 되었지요.

그럼 이제부터 초등국어 독해왕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살펴볼까요?
1.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도록 아이의 성향에 맞게 계획을 세워주세요.
책에는 5일차로 월~금까지 매일 하도록 되어 있지만,
매일매일이 아니더라도 월수금, 화목으로 정해서 규칙적인 계획을 세워 공부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생각날때마다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조금식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것이
자기주도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요.
처음에는 매일 하는 것으로 했는데, 아이가 격일로 하고 싶은 의견을 내서
다음주부터는 격일로 하면서
앞에서 한번 풀어본 내용도 다시 복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더라구요.
진도를 무조건 나가는 것보다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중요한 듯하여 저희는
진도에 급급해 하지 않기로 했어요.
2. 20~30분 집중하여 학습해요.
한 번에 2-3지문을 20~30분 동안 풀면서 집중해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면
학교 수업시간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저희 아이도 엉덩이가 참 가벼워서 고생 많이 한 편이라 ^^
독해문제집 풀면서 엉덩이 오래 붙이는 습관들이기 좋더라구요.

하루에 3개의 지문을 통해 글의 종류를 살펴보면서 문제를 풀 수 있어요.
1일차에서는 설명하는글, 편지글, 동화를 접하게 되었어요.
지문을 통해
중심내용이 무엇인지
내용 파악을 잘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아직 <접속어>의 의미가 조금 어려운 아이는
접속어를 일일이 넣어서 문맥이 맞는것 찾아보도록 했어요.
또한, 짧은 지문속에서 직업에 관한 설명으로 좀 더 아이와 직업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는 시간도 갖을 수 있었어요.


타사 문제집은 어휘력이 문제를 풀기전 앞부분에 있는데,
<초등국어 독해왕>은 문제를 다 푼 후 뒤에 어휘력 체크가 나오네요.
앞의 지문에 관한 어휘도 있고,새로운 어휘를 알려주면서
어휘의 확장을 넓혀주고 있어 도움이 되고 있네요.

몰랐던 문제는 항상 별표시로 체크해서 다음에도 살펴보기도 해요.
1단계는 지문이 비교적 짧은 편이라
아이가 쉬워하고 있어 다행이더라구요.
정말 독해를 초등때부터 하지 않으면
어려울듯해요.
또한, 책도 많이 읽는다고 독해를 잘 하는 것도 아니구요
그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거같아요.
독해력도 독해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실력이 느는거 같아요.
독해문제집을 처음 접했을때는 아이가 지문만 길어도 힘들어했는데
이제는 매일 독해력을 접하다보니
글 읽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거 같아요.
그리고, 어휘력을 무조건 외위기보다는 지문을 통해 어휘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되는 것이 보여
뿌듯하네요.
지금 속도로 독해문제집을 열심히 풀면
국어도 어렵게 느끼지 않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