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와 부동산의 미래 - 인구 변화의 궤적에 숨겨진 부동산 투자의 비밀
김순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8년 금융위기 이후였던 것 같다.

그때가 향후 대한민국 부동산에 대한 예측이 가장 첨예하게 맞부딪혔던 시기가 아닐까 싶다.

한쪽은 부동산 재테크의 시대는 끝났다고 했고, 반대쪽에서는 그럼에도 부동산 재테크의 효과는 유효할 것이라고 했다.

2018, 결과적으로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의 힘은 유효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본다.

주택이나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이 제한되어 있는, 특히나 서울과 수도권에 기업들과 인구의 절반이 몰려있는 대한민국의 특성상 서울과 수도권의 땅과 집값은 떨어질줄 모르고 오르고 있는 현실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따져보아도 대한민국에서 땅은 최고의 투자처다. 어느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투자 상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기간에 최고의 수익률을 내려고 해서는 안된다. 지금 당장보다 미래를 보아야 한다. 경제권력의 핵은 토지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정부 이후 토지는 더 권력화될 것이다.” - P. 284.

 

주식은 선점해도 망하는 경우가 많지만 부동산은 소유하는 한 언젠가는 보답한다. 부동산 투자의 제1원칙은 선점이다.” - P. 363.

 

누군가는 이야기했고, 지금도 이야기하고 있다.

급격한 노령화와 인구감소가 부동산의 추락을 불러오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하지만 또 누군가는 이야기한다.

급격한 노령화와 1~2인 가구의 증가로 부동산을 찾는 이들은 계속 있을 것이라고.

, 입지가 좋은 부동산에 한해서 유효한 주장이라고.

<인구와 부동산의 미래 인구 변화의 궤적에 숨겨진 부동산 투자의 비밀>는 이러한 양쪽 주장에 대해 인구감소와 노령인구의 증가 등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 부동산의 흐름을 예측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를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앞으로 2~3년동안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 어려움을 잘 견뎌낸다면, 그리고 어려움속에서 나름의 방향을 잘 선택한다면 도리어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그 기회를 잡기 위해 자금을 준비할 것과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을 이야기한다.

 

부동산 시장은 수요 불균형, 특히 활황기 공급과잉이 직접적인 화를 부른다. 일반 투자자나 실수요자들은 부동산 활황의 정점에 침체의 씨앗이 뿌려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침체의 씨앗은 부동산 입주 폭탄의 시기에 가격 급락으로 연결돼 지리한 다크타임의 시기를 맞게 된다. 그 다크타임의 끝물이 투자자에게는 기회다. 골든타임인 것이다.” - P. 76~77.

 

부동산 시장 입장에서 고령사회 진입은 위기이자 기회이다. 위기는 자산을 줄이려는 은퇴자로 인한 매물 증가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은퇴자들이 퇴직 이후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부동산 매입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은퇴에 직면한 베이비붐 세대와 고령인구의 자산 재구성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셈이다.” - P. 206.

 

부동산 투자는 과학이다. 과학적 투자 체계와 합리적 사고를 갖지 않으면 재테크에 성공할 수없다. 물론 운도 따라야 한다.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전체 경제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선구안(안목)과 때를 기다리는 시간, 여기에 시대적 운이 더해여쟈 한다는 것이다.” - P. 335.

 

누군가에게 어려운 시기가 누군가에겐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 우리의 삶이자 우리가 속해있는 자본주의 속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냥 현재의 가진 것을 유지하고자 하지만, 유지하거나 늘리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결국 가진 것마저 빼앗기게 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일 것이다.

그냥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길 기다리거나, 남의 이야기만 듣고 따라가기에는 이 세상이 그리 녹녹하지가 않다.

그런 일확천금의 꿈을 잘못 꾸다가는 그나마 가진 것마저 모두 날릴 수 있는 세상인 것이다.

만약 종잣돈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부터라도 허리띠를 꽉 졸라매고, 고통을 참으면서 모아 보도록 하자.

그리고 공부하자. 알아야 기회도 보일테니까.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얻자.

언제나 답은 간단하다. 다만 실천하기가 어려울뿐이기에 실천하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부자로 가는 추월차선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아무나 탈 수는 없다. 토지를 사고팔든, 창업을 하든, 최고경영자가 되든, 전문직업을 갖든, 주식 베팅에 성공하든 치열한 준비와 실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부동산 추월차선은 국내외 경제흐름과 시장의 과거, 현재를 분석해 내지 못하면 결코 탈 수 없다.” - P. 323.

 

개개인 스스로가 부자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현실의 수입을 최대한 절약해 재테크 자금을 만들어가야 한다. 현재의 궁핍한 행복을 편안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결코 종잣돈을 모을 수 없다. 어렵지만 참고 견디는 내핍 생활이 부자로 가는 길의 시작인 것이다.” - P. 3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