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초저성장, 초고령화 시대의 투자 생존법
조선일보 경제부 지음 / 모멘텀 / 2017년 1월
평점 :
현재 2017년의 대한민국의 경제를 예측하는 많은 글들과 말들 중에 희망을 이야기하는 내용은 거의 없을 것이다. 책임지지 않는 정치와 자신의 잇권만을 찾는 권력이 경제를 집어삼켜버린 현실에서 거의 모든 국민들이 온 몸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우리가 처한 현실이다.
그리고 그 끝이 어디일지 그 누구도 쉽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국내정치만의 문제라면 어느정도 쉽게 예측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국외적인 다양한 변수와 불확실성이 커져버린 상황에서 바로 며칠, 몇 달 후의 상황도 예측이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과연 부자가 아닌, 일반 시민으로서의 우리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지 그 방향을 찾는 것 또한 너무나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
“투자는 타이밍이 생명입니다. 즉, 언제 사서 언제 파느냐 하는 타이밍이 모든 것입니다. 그때 절대로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포인트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개별종목에 앞서 커다란 그림을 봅니다.” - P. 142~143.
<2017년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초저성장, 초고령화 시대의 투자 생존법>은 조선일보가 매년 연말 주최해온, 지난해 12월에 네 번째로 서울 대치동 세텍(SETEC)에서 열린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 열띤 강연을 펼친 세계 각 분야 고수들의 실전 가이드를 담은 책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분야들은 우리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다양한 재테크에 관련한 분야들 – 부동산, 주식, P2P투자, 주택연금, 절세, 달러, 금, 원유 등 – 이지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2017년과 그 이후의 투자 방법과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 향후 개개인의 재테크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해준다고 본다.
물론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만 가능한 재테크가 대부분이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면서 미리 배우고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읽고 배운다는 생각으로 시작해도 좋은 내용이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전망이 절대적인 것 또한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도 예측을 할 뿐이지, 정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강한 것이 노후 불안감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지점을 찾아 하나씩 실천하십시오. 단, 모든 투자가 많은 것을 주지는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가진 것 안에서 안정적으로 살아갈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P. 201.
욕심은 죄를 낳고, 죄는 사망을 낳는다고 성경에서는 말한다.
재테크, 투자에서도 너무 큰 욕심은 파멸의 구렁텅이로 자신을 빠트리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조금 더 남기려다 그나마 가진것조차 다 잃을 수도 있는 것이 재테크의 시장이라 보기 때문이다.
주식에서도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라고들 한다.
그 누군들 바닥에서 사서 머리 꼭대기에서 팔고 싶지 않겠는가. 그러나 그런 생각 자체가 욕심이며, 그런 욕심 때문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음을 설명하는 문장이라 생각한다.
누구나 경제적 부와 자유를 꿈꾼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꿈을 이루지는 못한다. 다만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하고,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사람들만이 성공의 길목에 설 수 있으리라고 본다.
모든 이들이 지금 당장의 성공은 아니지만 한두번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미래의 나를 꿈꾸며 한발한발 나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투자는 ‘생선 먹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생선을 먹을 때 머리부터 꼬리까지 다 먹는 것이 아니라 맛있는 부위만 골라 먹습니다. 마찬가지로 욕심을 부리지 말고 팔 것을 팔아야 합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욕심 부리지 않는 자세입니다.” - P.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