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테크 100문 100답 - 세금 왕초보를 위한 세금 적게 내는 특급 노하우 100문 100답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부자가 되려면 일단 돈을 많이 벌어야만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벌어들인 것을 잃지 않고 잘 유지해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벌어들인 돈을 잃지 않고 잘 유지하는 방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소득을 올린 만큼 어쩔 수 없이 무조건 납부해야만 하는 세금을 줄이는 방법일 것이다. 세금은 한 나라에서 돈을 벌고, 먹고 살아야 하는 입장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군가는 이 세상에서 죽음과 세금을 제외하면 아무 것도 분명한 것은 없다라고 말하였고, 또 다른 누군가는 국가보안법보다 더 무서운 법이 국세징수법이다라고 말하지 않았겠는가.

결국 어차피 내야 하는 세금을 합법적인 방법 안에서 어떻게든 줄일 수 있다면 그것이 곧 내가 땀 흘려 벌어들인 재산을 유지해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이런 절세방법에 대해서는 무지하거고, 배우거나 알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게다가 배우려고 해도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게 현실이다.

 

모든 세금은 사전에 예측해서 미리 준비하면 합법적 방법으로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줄인 것이 아니라면 세무사가 아니라 국세청 할아버지가 와도 절세가 아니라 탈세거나 조세회피다. 모든 일이 다 끝난 뒤에 세금을 줄이려 한다면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 P. 194.

 

<절세테크 100100세금 왕초보를 위한 세금 적게 내는 특급 노하우>는 사업자와 개인이 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세금 문제를 100가지 주제로 나누어, 누구나 읽고 쉽게 배우고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내용들을 사례를 들어가면서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책으로, 유튜브에 저자가 올렸던 동영상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각 주제별로 간략하게 핵심을 설명하고 있어서 세금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도 기본 개념들은 잘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쨌든 조금 복잡한 세금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지만, 그래도 그것을 의뢰하는 본인이 어느 정도의 내용을 알고 있느냐 모르느냐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세금문제에 관심이 있고, 자신의 재산을 잘 유지하고 싶다면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만 하고, 개념을 잘 익혀야만 할 것이라 본다.

 

“<절세테크 100100>은 그 동영상(5분 분량의 유튜브 동영상)의 스크립트로 집필한 내용을 정리해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누군가가 이 책의 어느 한 부분을 참고해 자원을 아끼고, 자신의 삶에 적절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필자의 진심이 담겨 있다.” - P. 5.

 

권리 위에서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는 자신이 그 내용을 알아야 하고, 강력하게 주장해야만 제대로 된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라 생각한다.

결국 스스로의 알고자 하는, 자신의 것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없으면 그 누구도 자신을 대신해서 보호해줄 수 없다는 의미일 것이다.

특히나 세금은 더 그럴 것이라 본다. 아는 만큼 탈세의 잘못된 방법이 아닌 합법적인 절세나 비과세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세금일테니까.

보다 많은 분들이 복잡하고 어렵지만 세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자신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한다.

 

필자가 <절세테크 100100>을 쓰는 이유 가운데 하나도 세금에 대한 잘못된 인식, 즉 탈세에 대한 욕구와 탈세의 조력자라는 세무사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야 납세자가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 P. 1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