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 주식과 직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차영주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경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거의 모든 국민들 - 극히 일부의 최부유층 또는 권력층은 예외겠지만 이 직업현장에서나 생활현장에서 몸으로 직접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나아질 것이란 희망도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다.

이 어려운 시기에, 이미 어느 정도 예상한 것이긴 하지만 최고위 권력층의 비리까지 드러나면서 국가의 경쟁력과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까지 입혀 사실상 대한민국 경제가 초토화되어가고 있고, 단기간에 회복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안그래도 힘들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서민 한사람 한사람이 월급만으로는 가족들의 생계를 유지해 가는 것이 힘겨울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더 여유를 가지려면 결국 투잡, 쓰리잡을 뛰어야만 되는 현실인 것이고, 어떻게든 재테크에 매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기업과 경제 상황 등 여러 변수를 과학적 분석으로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힘겹게 익히고 또 공을 들여 분석해도 실제 투자 과정에서 투자자는 현실적인 혼란에 직면하게 된다. 주식시장은 과학적 데이터 분석 결과대로 정확하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 P. 92.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주식과 직장, 두 마리 투끼를 잡는 법>는 직장을 계속 유지하면서 주식이라는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도록 공부법과 투자법에 대해 쉬우면서도 간결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주식시장의 특성이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기에 고정적인 수입이 보장되는 직장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한걸음씩 배우고 실전경험을 해 나갈 것을 이야기하면서, 높은 수익에 대한 기대로 성급한 투자를 하는 잘못을 범하게 되고, 결국은 실패의 길로 들어서게 될 수 있음을 간곡히 말하고 있다.

또한 직장에 다니고 있기에 매일매일의 주식시장의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보다 멀리서 지켜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투자법으로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이야기한다.

 

주식투자의 근본원리는 간단하다. 좋은 주식을 잘 고르고, 잘 사고, 잘 파는 것이다. 주위를 보면, 주식투자를 통해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직장인 투자자는 직장인 현실에 맞는 투자법을 잘 익히면 된다.” - P. 12~13.

 

올바른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나 역시 특별하지 않다는 냉엄한 현실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은 반대로 돈을 잃을 수 있는 확률이기도 하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법보다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다.” - P. 44.

 

직장인 투자자가 올바른 투자를 통해 성공을 거두려면 먼저 주식시장에서 떨어지는 법을 익히고, 계획을 통해서 자금과 심리를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 책에서 거듭 강조했듯이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방식을 수립하는 것이다.” - P. 317.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또는 경매든 재테크에서 대박은 거의 행운에 가깝다고 본다.

이런 행운은 일생에 한번 정도 올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런 행운에 자신의 일생은 건다는 것은 너무나 어리석은 일임에도 많은 이들이 한번의 행운에 매달리고 있다.

솔직히 현재의 나 자신도 말은 아니라하면서도 한번의 대박을 꿈꾸고 있다.

물론 내 자신이 허황되서가 아니라 경기가 너무 어렵기에 그렇다는 핑계를 대면서 말이다.

투기가 아닌 진정한 투자의 성공은 천천히 한걸음씩 배우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갈 때 성취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루하루 배움이 쌓이고 경험이 쌓임으로써 진정한 투자 고수의 길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의 도전자들이 중도포기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몇 명은 고수가 되어갈 것이고, 그것이 나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주식투자로 꾸준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려과 더불어 자신만의 방법이 꼭 있어야 한다. 물론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고 모두가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한 수익을 내는 사람치고 자신만의 방법이 없는 사람은 없다.” - P. 136.

 

어떤 위대한 투자자도 항상 주식시장을 정확히 보고 수익만 낼 수는 없다. 주식 매매가 연거푸 성공을 거두고 있다면, 행운이 자신에게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시장을 두루 살피는 것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 P. 3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