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 고수의 세금 아껴 1억 만들기
남영우 지음 / 북앳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나라든 한 나라의 국민으로 세금을 내지 않고는 살 수 없다.

내가 알고 내고 있든(직접세) 모르고 내고 있든(간접세) 우리의 삶 속에 세금은 녹아져 있다.

요즘 가격인상을 놓고 정치권이 싸우고 있는 담배값에도 많은 세금이 숨겨져 있다.

물건을 살 때 이미 구매 금액안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많은 세금이 포함되어 있는 간접세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는 없다.

개인인 우리는 세금 내기 싫거나 적게 내고 싶으면 그 제품을 되도록 사지 않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물론 사업자는 탈세의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불법이다.

 

또한 우리가 납부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직접 납부해야만 하는 직접세도 이미 법에 의해 세율이나 계산방법이 정해져 있기에 피해갈 수는 없다.

다만 직접세는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액수를 줄일 수는 있다.

즉 절세의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법을 알면 남들은 다 내야 하는 세금을 어느 정도 아낄 수 있다는 말이다.

 

고지서에 적힌 세금 모두가 당연히 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장기침체에 허덕이는 경제 상황 속에서 최저 금리 시대를 사는, 물려받은 재산이라고는 내 몸 하나뿐인 소시민들에게 절세란 평생 꼭 알아두어야 할 항목이다. 피할 수 없다면 합리적으로 아끼고 떳떳하게 돌려받자.” - P. 5~6.

 

<절세 고수의 세금 아껴 1억 만들기>는 현직 회계사인 저자가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세법을 이해하고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소설 형식으로 저술한 책으로 정말 술술 읽히는 책이다. 물론 내용에 있는 법을 숙지하려면 노력이 필요하지만 말이다.

이 책은 꼭 필요한 절세 상식, 월급쟁이 연말정산, 사업자 절세 전략, 부동산 절세 전략, 상속 증여 절세 전략 등의 실생활에서 절세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만 할 5가지 영역의 세법과 그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 이 책은 돈을 더 버는 방법이 아니라 지출되는 세금을 절약하여 재테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말이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장태산의 세테크 핵심 정리노트와 세금관련 칼럼이 실려 있어 앞서 설명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보여준다.

또한 내용 중간중간에 세무상식이 팁으로 제공되어 있어 이해를 도와준다.

 

절세고수가 되기 위한 비법 BEST3!

하나, 세법에 명시된 각종 의무 사항을 기한 내에 이행할 것 꼼수는 패가망신의 지름길!

. 평소 증빙자료를 철저히 수집하고, 장부 정리는 그때그때! - 자료가 없으면 공제받을 길이 없음!

. 소득공제, 세액공제, 조세지원제도(비과세, 근로장려금 등)100% 활용할 것

하나 더. 매년 바뀌는 개정 세법을 반드시 체크할 것!!!” - P. 67.

 

세금에 관한 내용은 일반인들에게는 두려움 그 자체이다.

그것은 어려운 법률 용어뿐만 아니라 세금 계산을 위한 숫자가 함께 들어가기에 더욱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이치가 그렇듯 세무도 아는 만큼 절약할 수 있다.

전문가만큼의 지식과 능력은 아니더라도 내가 무슨 세금을 얼마만큼 내야 하고,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지라는 기본적인 내용 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하는 것이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조금이라도 아껴서 생활을 윤택하게 만드는 방법이 아니겠는가. 또한 내가 알고 있어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때에도 더 많은 정보를 얻어낼 수 있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