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Dream Book
이노우에 히로유키 지음, 정난진 옮김 / 위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공자는 나이 40세를 불혹이라고 말했다.

어떠한 유혹에도 흔들림이 없을 만큼 자신의 삶에 대한 철학이 확고히 선 나이라는 의미로 말한 것이리라.

수천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나이 40에 불혹할 수 있을까 의문이다.

물론 시대가 변하고 수명이 늘어나고 삶의 방식이 변했기에 과거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그럼에도 우리 시대의 40대는 너무나 바빠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 아니겠는가.

현대를 40대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과연 어떤 삶을 살아야 하며, 어떤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미래를 위해 지금 내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40대에게 균형은 매우 중요하다. 누구나 균형 잡힌 인간에게 호감을 느끼며, 반대로 균형이 흐트러진 사람은 멀리한다. 사물의 도리를 깨우치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안정된 상태를 추구한다. 그것이 균형 잡힌 인간을 좋아하는 이유이다. 다시 말해 균형 잡힌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시대나 조직을 불문하고 언제든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P. 182.

 

<40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 인생을 전략적으로 만들어가는 19가지 원칙과 38가지 조언>은 좌우를 살필 정신도 없이 앞만 보며 뛰어가고 있는 40대들이 현재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노력해야 보다 나은 미래를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30대에는 열정적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몰입하였다면, 육체적으로 조금씩 쇠퇴해가는 40대에는 50~60대 이후의 가치있는 삶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40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노년의 삶이 바뀔 수 있으므로 40대를 다시 시작하는 전환점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잠재의식에서부터 긍정적 미래를 꿈꾸고 준비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런 40대가 되기 위해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말해 준다.

 

“40대를 맞이한 사람은 그런 것과는 다른 인간적인 매력이 있다는 사실에 서서히 눈을 돌려야 한다. 그것은 인간으로서 고결한 삶의 방식을 말한다.... 진정한 고결함이란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커다란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지금까지 노력해온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40대는 선택의 시기이기도 하다. 여러 가지 국면에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무엇인가를 버려야 하는 선택의 기로에 선다.” - P. 52~53.

 

나는 40대는 자신감이 가득 찬 진짜 얼굴을 만드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눈속임으로 도전하지 않고 스스로 핑계를 만들지 않는 자세를 관철하는 것이다. 그리고 진짜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40대에는 겉보기에만 번지르르한 도전에서 완전히 발을 빼야 한다.” - P. 193.

 

현대의 40대는 단순히 수명으로 비교하자면 과거 공자시대의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나이가 아닐까 싶다. 반대로 공자시대의 40대는 지금의 60대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과거처럼 40대의 나이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더 이상의 흔들림이 없는 확고한 철학을 세울 수 있었다면, 지금의 40대는 아직까지도 조직에서나 가정에서나 오직 앞만 보고 뛰어가는 모습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다 어느 순간 조직에서 버림받고, 가정에서도 소외되는 극히 불쌍한 존재가 되어버릴 수 있는 안타까운 나이라 생각한다.

저자의 말대로 40대에 비록 바쁘고 정신없는 시간이 계속되더라도 억지로라도 시간을 만들어 자신이 살아온 길을 한번 돌아보고, 은퇴후 미래의 모습을 꿈꾸며 준비해야 행복한 삶이 되지 않을까 싶다.

 

“40대는 인생의 반환점이다. 아직 살아갈 날은 많이 남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간을 낭비해도 좋을 만큼 많이 남아 있는 것은 아니다. 귀중하고 가능성이 있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생각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40대부터라도 인생은 바뀔 수 있다. 성장도 할 수 있다. 인생의 본무대는 이제부터다. 지금부터 남아 있는 새로운 인생을 개척해나갈 계기를 부지런히 만들어보자.” - P. 9.

 

“40대는 일이든 가정이든 자신의 의사와는 달리 주변 상황에 휘둘리는 일이 많은 시기이다. 그렇게 여러 가지 일에 치이며 사는 동안 눈 깜짝할 사이에 10년이 금방 지나간다. 따라서 명확한 이미지를 갖고 실현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각오가 필요한 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강한 의지와 각오를 갖게 되었을 때 이상적인 인간력을 익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인생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 P. 2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