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라리언 전략 - 거꾸로 생각하면 사업이 보인다
이지효 지음 / 처음북스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혁신, 융합, 소통 이런 단어들이 요즘에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들일 것이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라고 했던가.

매일매일 새롭게 하지 않으면 이제는 제자리가 아니고 뒤로 밀려나 사라지게 되는 세상이다.

개인도 기업도 과거의 성공에 집착하고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여 변화하지 않으면 얼마가지 않아 실패의 대명사로 기억되거나 아예 기억에서 지워져버리게 된 것이다.

특히 기업은 과거의 성공이나 현재의 안정에 의한 한번의 잘못된 선택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는 경우를 숱하게 보고 있다.

또한 변화의 속도도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한번의 혁신이 아닌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진행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큰 변화들은 한번의 충격으로 끝나기보다는 연쇄적인 파장을 가져온다. 산업 단위의 메가 트렌드라 부를 만한 변화라면 그로 인한 영향은 산업 내의 가치사슬뿐 아니라 그 앞뒤로 연결된 시장까지 미치기 마련이다. 컨트라리언으로서 사업기회를 찾아내고자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현혹되어 있는 바로 앞의 시장보다 이로 인해 촉발되는 연쇄반응 너머를 살필 수 있어야 한다.” - P. 64.

 

그렇다면 혁신은 완전히 새로운 그 무엇일까?

물론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완전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은 특별한 천재들에게나 가능한 것이고, 우리와 같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보통의 사람들과 기업들에게는 기본적으로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것에서 남들이 아직까지 보지 못한 다른 면이나 기능, 의미를 찾아서 재해석하고 재발견하는 과정이 혁신이 아닐까.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보고 생각하고 이해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상 알고 있다.

 

신사업기회의 본질은 아직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혁신을 만들어 내는 데 있지 않다. 우리가 찾아내야 하는 신사업 대부분은 이미 어디엔가 존재하고 있는, 하지만 아직 남들은 모르는 기회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가 바로 이것이다. 어떻게 남들과는 다른 시각을 갖고 남들은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찾아낼 것인가?” - P. 28.

 

세상 대부분의 성공적인 사업은 새로움이 아닌 다름에서 나왔다.” - P. 30.

 

<컨트라리언 전략 거꾸로 생각하면 사업이 보인다>는 남들과 다르게 또는 반대로 생각하여 접근방법을 통해 일반적인 기업들이 보다 쉽게 신사업을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저자의 다년간의 기업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남들과 같이 보고, 남들과 같이 생각해서는 혁신을 꿈꿀 수도 없고, 새로운 기업의 동력원을 찾을 수도 없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보다 넓게 다른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 지금까지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사업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심지어는 인수합병과 함께 사업철수도 새로운 사업을 찾기 위한 방법임을 말한다.

또한 당시에 다른 사람들과 기업들과는 다른 선택을 하여 성공한 다양한 신사업 사례들을 통해 혁신은 멀리 있거나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님을 저자는 보여준다.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서는 컨트라리언의 개념 정리와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을, 2장에서는 컨트라리언식 접근방법을 통해 실제 성공한 과거의 사례들을, 3장에서는 현재 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4장에서는 부록으로 기업에서 만들 수 있는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신사업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실제로 신사업을 찾는 과정에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썼다. 여기서 설명한 아이디어는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P. 11.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은 그 정의부터 시장의 논리, 대다수가 믿고 있는 사실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한다. 당연히 수많은 질문과 의구심, 그리고 반대를 수반할 수 밖에 없다. 이를 이겨내고 제대로 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확신과 뚝심이 필요하다.” - P. 217.

 

우리는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동일한 데이터와 정보를 가지고도 전혀 다른 해석과 적용이 가능함을 알고 있다.

물론 대다수의 사람과 기업은 동일한 자료에 비슷한 분석을 한다.

이미 일어난 사건에 대한 비슷한 분석은 결국 비슷한 미래예측을 낳게 되고, 기업은 현실에 안주하게 된다.

우리가 스티브 잡스와 같은 천재가 아닌 이상 혁신을 이루고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서 다른 관점과 방향에서 새로운 해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할 것이다.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은 이런 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무작정 반대로 보기가 아닌 나름의 다르게 보는 실제적인 방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자신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틀릴 수 있다는 유연한 사고가 컨트라리언의 기본적인 자세여야 한다. 컨트라리언이 힘을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유연성에서 온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결론을 내리고, 새로운 정보에 항상 귀를 열어놓으면서, 세상의 잡음들로부터는 휘둘리지 않는 자세는 어떤 불확실한 미래가 닥치든 성공을 향하는 가장 좋은 자세다.” - P. 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