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장사의 神 장사의 신
김유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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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경제적으로 보다 풍요를 누리며 살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꿈은 꿈일뿐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지는 못한다.
도리어 전재산을 투자하여 하루아침에 쪽박을 차고 길에 나앉게 되는 이들이 수없이 많다.
특별한 기술없이, 직장을 그만두거나 은퇴하고 그동안 모은 작은 밑천으로 보다 큰 부자를 꿈꾸면서 사람들이 가장 쉽게 시작하는 것이 장사이다. 특히 먹는 장사.
자기 가게이든, 프렌차이즈 체인점이든 자신이 가진 자금에 맞게 또는 조금 무리해서 몇 년 뒤 큰 돈을 벌어 여유를 누리며 살 것이라는 일념으로 장사를 시작하게 된다.
그도 아니면 정말 먹고 살기 위해 그나마 가진 것을 죄다 모아서 장사를 시작하기도 한다.
하지만 왜 어떤 사람은 낮밤으로 정신없이 돈을 쓸어담고, 어떤 사람은 빚까지 내서 큰 목돈을 들여 시작한 가게를 하루아침에 잃어버리게 되는 것일까?
먹는 장사를 통해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남들은 없는 그들만이 가진 어떤 특별한 기술이나 특징들이 있는 것일까?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한국형 장사의 신>21년간 방송사에서 21년째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으며, 13년동안 컨설팅을 통해 200곳 이상의 레스토랑을 성공시킨 저자만의 특별한 성공 노하우가 담겨져 있는 책이다. 현재도 저자는 6개의 레스토랑과 11곳의 전통시장, 5곳의 지역특산물을 컨설팅하고 있다고 한다.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장사가 돈을 벌기 제일 쉬운 일이라고 말한다.
물론 전제는 있다. 상권분석 등의 사전준비를 직접 발품을 팔아가면서 하는 노력과 철저함, 그에 기초하여 자신이 선택한 시장에 맞는 자신만의 특별한 메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준비와 자신만의 특별한 차이점은 실패를 통해 배우고 깨우치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 아주 특별히 성공한 몇몇의 사람들 외에는 아무리 철저히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처음에는 생각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기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부딛혀 보라는 말이다.
 
생활환경과 철학 그리고 입맛이 전혀 다른 사람들을 음식으로 설득하려면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패해봐야 해요. 끊임없이 자기부정과 반성을 하다 보니 메뉴가 보이고 사람이 보이더라고요.... 그러니 어렵게 찾아낸 노하우는 며느리한테도 모른다고 하죠! 드러내기 싫은 건 레시피가 아니라 시행착오를 거쳤던 지난한 세월입니다.” - P. 44.
 
또한 저자는 장사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항상 같이 일하는 이들과의 화합을 중요시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사장 혼자로는 장사에 성공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아내를 포함한 가족 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직원 한명 한명의 마음이 모아져 내 일처럼 움직여야 비로소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먹을거리의 품질이 향상되고 유지되어 성공을 향해 나가갈 수 있다는 말이라 생각한다.
이 말은 장사 뿐만 아니라 모든 사업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진리가 아닐까 싶다.
 
“20년간 전국의 식당을 취재하면서 느낀 것은 장사의 신들은 궁합이 기가 막히게 잘 맞는다는 것이다. 서로에게 인상을 쓰는 일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장사치에게는 손님이 왕이라고 하지만 늘 어느 상황에서도 아내가 최우선이다.” - P. 22.
 
장사의 신들은 다르다. 많이 다르다. 철저하게 직원들이 돈을 벌어준다는 생각을 잊지 않는다. 직원들의 기가 살고, 신이 나야 매출이 오른다는 사실을 간파하고 있다.” - P. 233.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생각한다.
내 가족이 먹는 음식에는 나쁜 장난도, 속임수도 쓰지 않을 것이 아니겠는가?
가장 좋은 식재료로 정성을 다해 만들어서 내놓지 않겠는가?
아무리 오랜 세월이 지나고 세대가 바뀌어도 결코 흔들릴 수 없는 바로 이런 기본 위에서 자신만의 메뉴를 창조해낼 때 진정한 장사의 신의 경지에 이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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