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 -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 이야기
권영화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7년 아이폰의 출시는 세상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바꾸어버렸다.

변화를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모든 사람의 삶의 형태를 바꿔버린 혁명이었다.

그렇다고 아이폰이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은 아니다.

이미 세상에 나와있던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스티브 잡스의 아이디어와 애플의 기술력으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창조해 낸 것이다.

이젠 일상의 한부분이 되어버린 스마트폰만큼 앞으로 인류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안겨줄 새로운 창조물로 무엇이 나올지 궁금하다.

GPT, 자율주행 모빌리티, 메타버스, 로봇, 우주여행 등등.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이 나올까?

 

자동차가 기계장치가 아닌 전자 디바이스로 발전하여 스마트폰과 같이 변화하게 됨에 따라 차량의 곳곳에 반도체가 사용될 거로 보인다. 앞으로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만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동은 기본이 되고 차량내에서 활동이 더 중요해지게 된다. 한마디로 자동차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라이프 플랫폼으로 바뀌게 되는 셈이다.” - P. 18.

 

<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 -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 이야기>는 전세계의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와 빅테크 업체들이 도전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와 거기에 필수적인 부품인 반도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단순히 이동수단으로서의 자동차에서 생활의 장이 되어질 자율주행 모빌리티 - 자율주행차, UAM(도심항공교통), PBV(목적기반 모빌리티), 배송로봇, 첨단드론과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 으로의 전환이 이미 시작되었고, 구글이나 애플과 같은 빅테크 기업부터 거대한 자동차제조업체들과 이에 연결된 수많은 중소 기업들까지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집중하고 있는 현실과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반도체와 제조업체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모빌리티를 사용할 이용자로서, 투자자로서 우리가 알아야만 할 내용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제 자동차의 핵심은 반도체라 할 수 있다. 자동차는 더 이상 기계 장치가 아닌 전자 디바이스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전자 디바이스는 반도체로 작동이 된다. 그리고 자동차에도 점점 반도체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전자제품과 마찬가지가 되고 있는 셈이다. 미래의 자율주행차를 바퀴가 달린 스마트폰이라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조금 과장되게 설명하면 미래 자동차의 모든 기능이 반도체에 의해 작동하게 되는 셈이다.” - P. 35.

 

앞으로 반도체 기업들은 어떤 식으로든 모빌리티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 모빌리티가 단순한 이동만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산업을 이어주는 비즈니스로 성장할 거로 보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과도 융합될 거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모빌리티용 반도체 시장을 먼저 선점하는 기업이 반도체 시장을 주도해 나아갈 수 있을 거로 예상된다.” - P. 113.

 

20세기에 그려졌던 미래에 대한 상상들은 하나씩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달에 인간을 보내는 것부터 우주탐사까지, 스마트폰, 컴퓨터까지.

이젠 AI와 챗 GPT, 모빌리티의 자율주행까지 하나씩 진행중에 있다.

이 모든 발전에 없어서는 안될 것이 바로 반도체다.

반도체의 질적, 양적 발전이 없으면 이 모든 발전은 성공할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단순히 사용자로 뿐만 아니라 투자자로도 반도체와 미래의 우리의 삶의 변화될 내용들을 알아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이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물론 전문적인 내용이라 조금 지루하고 답답하기도 하겠지만 모빌리티와 반도체에 대해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이제 완성차 기업들은 이동과 공간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까지 확장을 검토하고 있다. 모빌리티 산업이 우리 일상의 거의 모든 거에 관여하는 라이프 플랫폼이 되고 있는 셈이다.” - P. 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