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 부동산의 새로운 흐름
이상용 지음 / 뉴트럴미디어컴퍼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플의 아이폰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일상의 혁명적인 변화는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엄청난 양의 정보의 생산을 가져왔고, 이 정보를 누구나 어디에서나 쉽게 찾고 접할 수 있게 만들었다.

더 이상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한 차별은 없어진 것처럼 보인다.

물론 현실은 그렇지 않지만 말이다.

또한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방대한 분량의 정보는 그것이 진짜인지 거짓인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채 인터넷 세상을 떠돌아다니고 있고, 거짓 정보로 인한 피해는 각 개개인이 고스란히 떠안아야만 하는 현실이다.

재테크에 대한 정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등 각 분야별 자타칭 전문가들이 쏟아내고 있는 정보들은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잃게 만들곤 한다.

넘쳐나는 정보의 더미에서 각자도생의 길을 찾아야만 하는 현실인 것이다.

 

임장마저 모바일로 하는 시대이다. 사람들은 모바일로 부동산의 모든 정보를 습득한다. OTT 서비스를 통해 가장 최신의 뉴스나 부동산 동향, 전문가 분석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으며 내 상황에 맞는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팟캐스트, 개인 유뷰브 채널, 스터디 커뮤니티 등에서 도움을 받는다. 모바일을 향유하는 개인의 행동은 데이터로 기록된다. 데이터 개방은 개인에게 정보의 기회이지만 기업에는 개인을 얻을 수 있는 기회다.” - P. 160.

 

<프롭테크 부동산의 새로운 흐름>은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에서 부동산을 강의하면서 부동산 개발회사 운영중인 저자가 새로운 시대의 어쩌면 당연한 흐름일 수 밖에 없는 부동산과 기술의 만남인 프롭테크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지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국내의 프롭테크 기업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2022년 기준 콘테크 관련 기업은 62개 업체, 부동산 마케팅 플랫폼은 41개 업체, 공유 서비스 49개 업체, 부동산 관리 솔루션39개 업체가 운영중이며, 아직도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이 많음을 저자는 설명한다.

또한 프롭테크 기업이 쌓여가는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과 투자자들이 지켜봐야 할 방향을 상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부동산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 아닌 시대적 흐름이라는 배경안에 있는 기술, 경제, 사회 문화적 데이터들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미래에 어떤 양상을 보일 것인지 읽어보는 책이다.” - P. 14.

 

프롭테크(Prop-Tech)는 부동산(Property)와 기술(Tech)의 합성어로 부동산 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분야를 통칭하는 말이다. ‘부동산의 구매, 판매, 임대, 개발, 관리의 전 단계에서 부동산 중심의 관점으로 기술을 활용하여 부동산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거나 개선하는 것으로 폭넓게 정의되고 있다.” - P. 50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손 안의 작은 기계인 휴대폰으로 시작되고 마무리된다.

이젠 손에서 놓고 싶어도 놓을 수 없는 몸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이다.

얼마전 데이터센터의 화재로 인해 국민메신저라고 불리는 카카오톡의 사용불능 상황을 기억하는가?

카카오톡 하나 사용못할 뿐이었는데 온 나라가 멈춰서버린 충격을 주었던 사건이다.

그만큼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부동산 영역도 속도는 늦지만 점점 더 데이터가 쌓이면서 연결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 프롭테크라는 단어는 모르지만 자신도 모르게 그 세계와 연결되어 이런저런 편리를 도움받고 있지 않을까 싶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향후 변화될 부동산 시장의 모습을 미리 그려보고 가까운 미래에 가장 발전할한만 영역을 찾아 투자를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의 모든 행동은 어떤 새로운 정보를 접하는 인지 단계로부터 시작된다. 한정적인 정보만을 접하던 과거와 비교하여 디지털 시대 이후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양과 질적으로 크게 늘어났다. 이는 정보 획득의 측면으로는 기회의 확장이지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관점으로는 많은 정보에 노출되는 상태에 놓임을 의미한다.” - P. 8.

 

소비자는 진짜와 가짜의 가치를 구별한다. 고객의 자발적인 공유, 제품 구입과 같은 액션은 경험의 만족과 감동에서 일어난다. “경험 사고 팔기라는 만족과 감동이라는 수식어가 숨어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 P. 2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