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스페셜 에디션) - 서시 시 그림이 되다 2
윤동주 지음, 곽수진 그림 / 언제나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는 순간 당황스러웠다. 머릿속이 하얗게 비워졌다.

뭐지? 이 책을 보고 어떻게 서평을 적지.’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보아왔던 책과는 전혀 다른 류의 책이었으니까.

처음 책을 신청할 때는 윤동주 시인의 시가 모두 있는 시집으로 생각했기에

그림과 함께 서시만 있는 책을 받는 순간의 당황스러움이란......

그것도 두 페이지에 그림과 한 줄의 싯구만 있는 책이라니.

 

당황스러움이 조금 가라앉은 다음 다시 책을 폈다.

그리고 첫 장부터 천천히 다시 봤다. 시와 그림을 같이. 너무 짧았다.

솔직히 그래도 잘 모르겠다는 것이 정확한 심정일 것이다.

서평을 써야 한다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는 나의 머리와 가슴은

싯구와 그림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받아들인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것이다.

 

책을 받고 며칠이 지난후 다시 책을 폈다.

여전히 이 책의 서평을 어떻게 적어야 할까가 우선이었다.

한 번 읽고, 두 번 읽고, 세 번 읽고.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세 번 보고.

그제서야 싯구와 그림이 조금씩 한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저자가 보여주고 싶은 것이,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마지막 작가의 말을 읽고 다시 읽고 보았다.

윤동주 시인의 <서시>는 많은 말이 필요한 시가 아님을,

화려한 색채가 필요한 시가 아님을,

대신에 침묵과 자기성찰이 필요한 시임을,

가슴으로 느끼는 시임을 깨닫게 되었다.

 

짧지만 긴 여운과 생각을 남기는 시와 그림.

참 좋은 마음의 양식으로 가슴을 채웠습니다.

 

“<서시>는 특정한 장면 묘사보다는 내면에 대한 이야기 위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사색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차라의 숲(살아 숨 쉬는 숲)’을 주제로 차용해 생명으로 가득 찬 숲을 거닐고 명상하며 깨달음을 얻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구현했습니다. 특히 <서시><<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꾸러미에 속한 글인 만큼, 그 이름에 맞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바람과 별이 있는 하늘을 다양하게 구성하고자 했습니다.” - 작가의 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