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공식 - 상위 1% 억만장자들이 부를 얻는 방법
윌리엄 그린 지음, 방영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재테크의 방법들이 있고, 그보다 더 많은 성공한 투자자들이 있다.

그 많은 재테크의 방법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부동산과 주식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누구나 쉽게 돈을 잃는 것이 주식이지 싶다.

주식계좌만 있으면 누구든지 어디서든지 사고 팔고 할 수 있으니까.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주식계좌를 새로이 만든 이들이 엄청나게 늘었다.

넘쳐나는 유동성과 급락후 급등한 주식시장의 상황이 전 국민을 주식시장으로 불러들였고, 이들중 대부분은 단타매매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이들일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미국의 금리인상 소식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전세계의 주식시장을 흔들고 있고, 연일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다.

물론 전체적인 그림에서 주식시장은 천천히 조금씩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시기 주식투자자는 어떤 선택을 해야만 할까?

 

미래는 예측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호황과 불황이 순환되는 과정은 놀랄만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런 근본 패턴을 인식한다면, 어둠 속에서도 앞을 잘 보고 나아갈 수 있다.” - P. 131.

 

<돈의 공식 상위 1% 억만장자들이 부를 얻는 방법>은 저자가 20년 이상 세계 최고의 투자자 40인을 독점 인터뷰하여, ‘세상의 모든 부는 확률 게임이라고 말하는 그들의 비즈니스와 삶에서 찾은 8가지 성공 법칙을 정리한 책으로, 최고의 투자자들은 확률 게임인 주식시장에서 확률이 높은 쪽으로 행동하는 것만큼 성공에 이르는 효과적인 운영방식은 없다는 것을 결과로서 보여주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세계 최고 투자 플레이어들의 8가지 성공 법칙은 복제, 용기, 질문, 회복탄력성, 단순, 정보력, 습관, 수집이다. 각 법칙의 상세내용은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두 자신만의 복잡하지 않은 단순하지만 명확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고, 이를 끈기있게 유지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철저하고, 겸손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현재 우리가 매일매일 하고 있는 단타매매와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시장을 보고 있고, 성공을 만들어 오고 있는 것이다.

 

나는 최고의 투자가들이 지적 이단아라는 사실을 차츰 알게 되었다. 그들은 지체하지 않고 물음을 던지며 통념을 거부한다. 그들은 또한 비이성적이고 무모한 사람들,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의 오해와 실수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사실, 이 책에서 조명하는 투자가들의 투자론을 분석하는 주된 이유는 그들이 부자가 된 방법뿐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과 의사결정에 대한 개선책을 찾기 위해서이다.” - P. 10

 

대가들의 행동양식은 분명하다. 그들은 하나같이 나름의 방식으로 단순성을 추구했다. 우리는 그들의 선례를 따라가야 한다. 우리 모두 단순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을 추구한다. 그러한 전략은 우리가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고집할 정도로 강하게 확신하는 것이다.” - P. 208.

 

세상에는 똑똑한 경쟁자들이 넘쳐난다. 그런데 일에서 앞선다고 경쟁에서 이긴다는 보장은 없다. 무엇보다 생각의 속도에서 경쟁자들을 앞서야 한다. 그래서 아무리 경험이 풍부한 투자가라고 해도 끊임없이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세상의 변화 속도가 상당히 빨라져서 바로바로 지식을 업데이트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뒤처지는 법이다.” - P. 311.

 

주식투자로 성공한 이들의 길을 나도 갈 수 있을까?

그대로 따라가서 그들만큼의 성공에 이르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보다 조금은 더 이길 확률을 높일 수는 있을 것 같다.

승리의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다면 내가 가진 자산을 잃지는 않을 수 있으리라 본다.

모든 투자는 순식간에 많은 돈을 버는 것보다는 자기가 가진 자산을 잃지 않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어느덧 주식투자의 세계를 알아가기 시작한 지도 2년이 되어간다.

코로나19로 인한 커다란 변동성에 나도 주식을 시작했고, 현재 수익보다는 손실인 상황이지만 어쨌든 포기하기보다는 꾸준히 공부하면서 승리의 확률을 높여갈 생각이다.

일확천금보다는 하루하루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미래를 꿈꾸면서.

 

투자의 대가들은 저마다 다른 성취동기를 가졌겠지만, 철저하게 정신력을 관리한다는 면에서 공통점을 가진 것 같다. 끊임없이 지적 우위를 가지려고 애쓰는 것도 그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더 빠르게, 더 많이, 더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이미 세상에 공개된 정보에서 미묘한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다. 그렇게 열심히 얻은 정보는 시간이 지나면서 조합되어 뜻밖의 결실로 돌아온다.” - P. 3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