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주식을 사들이는 차트매매법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이 대세 하락기로 접어든 것인지, 아니면 조정기인지 모를 정도로 변동성이 커진 것 같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같은 예고된 악재도 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돌발 악재까지 겹쳐져 한치 앞도 내다보기가 어려운 상황인 듯 싶다.

이런 악재로 인해 잘 나가던 주식이 하루 아침에 급락하기도 하고, 전혀 주목받지 못했던 주식이 계속해서 상승을 하기도 한다.

2020년 코로나19가 시작된지 2년이 넘어가고 있다.

코로나19의 팬데믹과 함께 급락했던 주식시장은 바로 급등을 시작하면서 동학개미로 불리는 수많은 주린이들의 참여를 불러왔고, 거기서 한발자국 더 나아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서학개미도 많이 늘어나게 했다.

다만 고점을 찍고 하락하여 횡보하고 있는 현재의 주식시장은 더 이상 운만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인 것만은 확실하다고 본다.

 

주식투자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잃지 않고 원금을 지키는 게 더 중요합니다. 원금이 있으면 얼마든지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증시는 변동성이 크고 우량주, 테마주 할 것 없이 크게 등락할 때가 빈번하므로 대응에 집중할수록 좋습니다.” - P. 99.

 

주식시장은 항상 나를 배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언제든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투자는 기회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갑자기 닥친 위기에서 벗어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위기는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대박에만 눈길을 주지 말고, 쪽박을 피하는 게 좋은 기회가 생기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 P. 121.

 

<오르는 주식을 사들이는 차트매매법 황족의 한 권으로 끝내는 차트투자>는 유튜브 채널 세상의 모든 주식 황족과 국내 최대 주식 커뮤니티 거북이 투자법에서 많은 주식 초보 투자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개미들의 주식 선생님인 저자의 두 번째 저서로, 차트 연구를 통해 향후 오를 주식을 찾아 투자함으로써 확률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법을 저자의 투자경험과 사례들을 바탕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모든 투자서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저자도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꾸준한 공부와 실전 투자경험을 계속해서 쌓아가야 한다는 내용으로, 처음부터 일명 몰빵이 아닌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경험을 쌓아갈 것을 말한다.

그러한 투자의 과정에서 자신만의 투자법을 찾는 것이 가장 성공의 길임을 강조한다.

 

투자는 스스로 주도하는 것입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기법을 활용해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끝에는 자신의 방식으로 훌륭한 수익을 낼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기초가 중요하고 주식투자의 원리를 이해하는 게 중요하며, 따분한 이론만 읽으면 이해가 어렵고 공부 진도가 늦어지므로 실전 투자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응용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기법들부터 접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책이 그런 의미에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며, 10년 뒤에 읽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 P. 7.

 

주식은 100% 승리가 없으므로 나의 투자 승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전 투자에서 응용해 수익률로 성적을 내야 합니다. 수익률, 투자 승률이 나쁘면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자기 자신에게 질문하고 답을 구해야 합니다. 다양한 매매기법을 접하고 고수들의 투자 정신과 그들의 방식을 공부하는 이유도 나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알아내고 이를 통해 주식투자 승률을 상승시키기 위함입니다.” - P. 96.

 

재테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다.

이는 자본주의가 발전할수록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인 듯 싶다.

우리나라도 거의 전 국민이 투자의 세계에 발을 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대상이 주식이냐 부동산이냐 암호화폐냐의 차이만 있을뿐.

어떤 대상으로 투자를 하든지 꾸준한 공부와 지속적인 실전경험은 성공적인 투자자로 가는 정도라 생각한다.

운 좋다면 한두번은 성공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만 할 것이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으니까.

 

차트 분석은 연구이자 데이터 분속입니다. 어디까지나 승률을 올리는 방법의 일종입니다. 다양한 차트 분석을 통해 매매 타점을 잡고 대응의 기준으로 만드는 방향입니다. 그러므로 원하는 승률이 될 때까지 연구를 멈추면 안 됩니다. 활용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을 최대한 사용해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늘려가야 합니다.” - P. 50.

 

주식은 준비된 자에게 수익을 주며, 언제든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내 증시는 특히 격변이 많고 변수가 많아 엉뚱하게 움직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한 것이고, 부족한 경험을 메꿔주는 것은 공부입니다.” - P. 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