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달러 미래 - 기회와 추월의 시간
권세호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IMF 자료 기준으로 1인당 국민소득이 10만 달러는 넘는 국가는 룩셈부르크 1개국 뿐이다. 이 당시 대한민국의 국민소득은 3만 달러는 넘지 못했다.

2021IMF의 추정 국민소득의 자료에서 10만 달러를 넘는 국가는 여전히 룩셈부르크 뿐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은 34,000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언제쯤 1인당 국민소득이 10만 달러를 넘을 수 있을까?

지금의 낮은 경제성장률 상태가 유지된다면 과연 5만 달러는 넘어설 수 있을까?

또한 1인당 국민소득이 올라가는만큼 개개인의 행복감도 올라가는 것일까?

혹 일본처럼 국가는 부자이지만 국민들은 가난한 상황이 되지는 않을까?

아니면 1인당 국민소득이 늘어날수록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들처럼 점점 더 빈부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아닐까?

 

이제 미래와의 전쟁은 시작되었다. 우리 모두가 대변혁의 시대에 대비하지 못한다면 낙오의 시간이 될 것이고, 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추락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변화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선도적으로 대응한다면 오히려 기회의 시간이자 추월의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할 때 미래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1인당 국민소득 10만 달러 미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P. 297.

 

<10만 달러 미래 기회와 추월의 시간>2020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멈춰버린 세계 경제가 델타변이로 인해 다시 한번 주저앉는 상황에서, 저자는 팬데믹 이후의 성공적인 상승을 통해 꿈같은 10만 달러의 시대로 들어서기 위해 극복해야 할 정치적, 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조건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천천히 발전하면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했던 4차 산업혁명이 코로나19로 한순간에 우리 생활의 중심부로 들어와 우리에게 적응할 것을 강요하고 있는데, 저자는 이러한 급변의 시기가 위기이자 기회임을 강조하면서 개인이나 기업, 국가는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야 함을 강조한다.

물론 기회를 제대로 못 살리면 추락할 수 있는 위기로 내몰리게 됨도 이야기한다.

 

이제 미래와의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대변혁의 흐름을 적시에,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면 낙오의 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뒤처지는 순간 도태되는 운명을 피할 수 없다. 하지만 밀려오는 변화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선제적으로 활용한다면 오히려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자, 세계를 리드하는 위치에 올라설 수 있는 추월의 시간이기도 하다. 이젠 노려한 서퍼처럼 이 대변혁의 파도를 타고 넘어 미래의 주인으로 자리매김할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 P. 20.

 

이제는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아이들이 창의력, 공감력,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소프트 스킬을 배우고 자발성을 키우도록 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 P. 203.

 

백신의 공급으로 금방이라도 잡힐 듯 싶었던 코로나19가 전파력이 강한 델타변이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의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 다시 늪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다.

우리나라도 확진자의 급증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런 위기의 상황이 누군가에게는 기회의 상황일 것이다.

실제 많은 개인사업자들과 기업들이 힘들어 하고 있지만 어떤 기업들은 커다란 성장을 하고 있다.

개인들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고 저항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그래야만 살아남을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시장에서의 자유 교환에 따른 수요와 공급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결국 자본주의는 해체되고 새로운 경제체제가 등장하게 될 수도 있다.” - P. 253.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이 업그레이드 되려면 남북통일이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통일을 하게 되면 첫 번째 인구가 늘어나게 된다. 특히 젊은 인구가 늘어나게 되면서 노동인구가 늘어나고 소비도 확대될 것이다. 두 번째로는 북한의 엄청난 지하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북한에 묻혀 있는 지하자원이 통일비용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으리라 본다. 세 번째로는 국방자원을 복지비용을 충당할 수 있게 되어 부의 격차를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자 어쩌면 유일한 방법이 남북통일이라고 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