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퍼스트 - 투자의 미래, 인공지능이 답이다
서재영 지음 / 더블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발생한지 1년 반이 지난 20217,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모여 있는 수도권에 대해 전면통제 결정을 내려졌다.

2주동안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의 모든 모임을 금지한 것이다.

상황에 따라 금지 기간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물론 확진자가 줄어들게 되면 방역단계는 하향되겠지만 솔직히 가능성이 커 보이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조금이나마 살아나려고 했던 경기는 다시 주저앉는 듯 하다.

처음 코로나19가 발생했을때만큼은 아니겠지만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는 희망에서 하루 아침에 전면통제 상황으로 바뀌는 현실은 많은 이들에게 좌절을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살아가고 세상은 돌아가고,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갈 것이다.

현실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기술의 변화를 느끼든 느끼지 못하든 상관없이.

 

투자의 모든 해답은 뉴스와 신문이 아닌 바로 기업의 현장에 담겨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오르고 내리는 데 큰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잘 되는 회사를 찾아 그 회사의 미래를 연구하면 투자에 대한 정확한 답이 나옵니다.” - P. 366.

 

<AI 퍼스트 투자의 미래, 인공지능이 답이다>30여년을 증권사에서 국내 최고의 PB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미래의 먹거리 산업인 AI관련 업체들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하고 분석하여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미래가 어떻게 바뀌어갈 것인지를, 그리고 투자하려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 것인지를 상세히 알려준다.

저자는 총 13개의 장을 통해 이미 우리 일상의 다방면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그러나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기업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들은 여기서 소개하는 미래를 선도할 기업들에 주목하면 좋은 투자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소개한 기업들 중에는 이미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이름이 알려진 기업도 있고, 이제 하루하루 발전해가고 있는 기업도 있다. 투자자 스스로 기업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공부를 통해 좋은 수익을 줄 수 있는 올바른 투자처를 찾아야만 할 것이다.

 

“<AI 퍼스트>AI 기술을 적용한 혁신기업들을 소개해 국내 AI 기술 산업의 발전을 돕고 의료부터 문화, 푸드, 쇼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이 실제 사용되고 있다는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대중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책이 될 거라고 기대한다.” - P. 15~16.

 

개인적으로 AI의 발전에 있어 장비와 같은 하이웨어의 측면도 중요하지만 활용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방대한 데이터와 이에 대한 학습이 없는 AI는 그냥 기계에 불과할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물론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도 정반대의 해석도 가능할 것이고, 다른 방향으로의 이용도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기술발전을 통해 엄청난 데이터가 인류의 삶을 보다 여유롭고 풍요롭게 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고, 소수의 사람이나 기업이 독점할 수도, 악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단점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고,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거대 담론보다는 조금 관점을 좁혀 현재보다는 가까운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데이터는 어떻게 가공하고 분석하느냐에 따라 쓰임새가 무궁무진해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21세기 원유라고 불리며, 이제 데이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좌우되는 데이터 경제 시대가 왔다.” - P. 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