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의 온도 - 디자인 오피스 nendo 사토 오오키가 만난 세계적 디자이너 17팀과의 오프더레코드 인터뷰집
사토 오오키 지음, 이현욱 옮김 / 미디어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회사 넨도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여러권 읽었다.

이 책들은 북카페를 통해 지원받은 책들이었고, 책을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넨도의 대표는 사토 오오키라는 디자이너로 30대의 나이에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인물로, 지금도 넨도는 건축, 인테리어, 프로덕트,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디자인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언어아이디어라는 건 의외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본어로 물건을 만들 때와 영어로 생각할 때는 미묘하게 뉘앙스가 다른 거 같거든요.” - P. 41.

 

원래 디자인이라는 일이 어려운거잖아요.... 기술자 뇌와 아티스트 뇌와 사업가 뇌를 전부 동시에 사용해야 하잖아요? 그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 P. 346.

 

<넨도의 온도 디자인 오피스 NENDO의 사토 오오키가 만난 세계적 디자이너 17팀과의 오프더레코드 인터뷰집>은 부제의 내용 그대로 디자인회사 넨도의 대표인 사토 오오키가 2013년에서 20164월까지 세계적 디자이너 17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디자인과 사업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하여 인테리어 잡지 <엘르 데코> 일본판에 연재하였던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사토 오오키가 디자이너들을 만나 일상적인 이야기에서부터 디자인회사의 운영까지 폭넓게 대화했던 내용을 녹음이 아닌 기억에 의지해 정리하였다고 하는데, 엄청난 기억력에 놀라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디자이너 17팀이 가진 디자인과 경영,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철학은 각기 다르지만 그들이 어떻게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되었는지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화체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에 대한 집중이 조금 어렵다는 것과 디자이너 17팀 중에 우리나라의 디자이너는 없다는 것이다.

 

놀이와 일, 직장과 가정, 생과 사, 이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는지가 아니라 전부 받아들여서 어떤 일이 일어나도 변하지 않는 일상의 일부로 디자인을 계속 하는 것, 이것이 디자이너의 인생이라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 P. 115~116.

 

디자이너라는 건 자신의 영혼을, 생명을 바치고 또 바치는 직업이에요. 분명 생명을 바쳐서 생명을 획득하는 거예요....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어요. 무언가를 얻고 싶으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는 게 당연해요. 안타깝게도 이 세상에 거저 얻을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어요.” - P. 132~133.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의 소비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다.

이 에너지에는 시간과 돈, 열정 등이 포함될 것이고, 다수의 실패의 경험도 포함될 것이다.

그럼에도 실패를 통해 배우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였기에 지금의 위치에 서 있게 된 것은 아닐가 생각한다.

이런 도전정신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기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아마도 첫 도전에 큰 성공을 했다면 그 이후가 힘들어졌을 거라는 디자이너의 말이 머리 속에서 계속 맴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보다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튼튼한 사회적 토대가 먼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분명 처음의 시행착오 과정이 있었으니까 그 아이디어가 번뜩 떠오른 거겠죠.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아이디어가 하늘에서 뚝 떨어진다고 착각하는 사람도 많지만요.” - P. 25.

 

디자인은 진지함이 필요하지만 너무 진지하면 반대로 사고가 무거워져요. 아이디어라는 건 가벼움이 없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 P. 2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