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을 이기는 10가지 질문 - 주식 부자로 가는 완벽한 해답
데이비드 스타인 지음, 곽민정 옮김 / 유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스피가 매일매일 계속해서 최고점을 경신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락했던 주식시장이 동학개미들의 참여로 매일매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것이다. 내년에는 주가가 3,000선을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과연 좋기만 한 것일까 싶다.

너도나도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현실이 과연 옳은 것일까?

저금리와 함께 넘쳐나는 유동 자금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을 떠받치고 있는 현실이 언제까지일지, 그 이후는 어떻게 될지 나 자신도 투자를 하고 있지만 솔직히 걱정이 앞선다.

세계적인 투자자들 역시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멀지 않은 시기에 거품이 붕괴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걱정이 된다.

끝모를 것 같은 주식시장의 호황과 거품붕괴의 두려움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주식 투자자들은 어떤 준비와 선택을 해야 갑작스런 위기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을는지......

 

미래를 정확하게 볼 수 있다면 투자는 쉬울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럴 수 없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들은 현재의 상황, 감정, 지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의 예측은 현재 트렌드를 기반으로 추론하는 것으로 끝난다. 우리는 현재의 시선으로 미래를 본다. 예상하지 못한 사건과 놀라운 상황은 예측에서 배제된다. 종종 미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놀라운 상황이다. 이는 점진적인 개선과 현재의 추세를 뒤덮는 게임 체인저가 된다.” - P. 38.

 

참가자들은 환상적인 대상을 쫓는다. 이것은 우리의 가장 깊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설득력 있는 이득을 약속하는 매우 흥미로운 아이디어나 사람 또는 사물이다. 환상적인 대상은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그 어떤 의심도 물리친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가상 화폐 같은 고도의 투기를 확실한 배팅으로 여기며 막대한 자산을 배분해 크게 손해를 보도록 만든다.” - P. 159.

 

<주식 시장을 이기는 10가지 질문 주식 부자로 가는 완벽한 해답>은 변동성이 많은 주식시장에서 투자금을 잃지 않고 수익을 올리면서 살아남을 수 있는 꼭 필요한 질문 10가지에 대한 설명과 답을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투자에 대한 10가지 질문에는 단기투자가 아닌 기본적으로 안정적이고 중장기적인 가치투자를 전제로 하고 있는데,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우선되어야만 한다.

주식투자를 오래오래 하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의 핵심 목표는 당신에게 배분 결정을 내리는 틀, 좋은 의사 결정 과정을 가르쳐서 가끔 나쁜 결과가 나와도 당신의 삶에 미칠 재정적인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투자 과정을 훈련하면 극도의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에도 자신감과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 P. 11.

 

이 책이 던지는 10가지 질문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내재된 행동 편향을 극복하거나, 적어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감에 의존하기보다는 현재의 소득 흐름, 경제적 중력과 관련된 현실적인 현금 흐름 증가율, 그리고 현재 투자자들이 현금 흐름에 지불하는 가격처럼 객관적인 기준으로 수익과 손실 기대치를 고정할 수 있다.” - P. 121.

 

투자 결과는 성과에 기반을 둔 요인으로 달라진다. 우리는 수익, 현금 흐름 증가, 개인의 노력, 매력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투자 등 신뢰할 수 있는 수익률 결정 요인이 있는 투자에 대부분의 자본을 할당해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가 정확하게 옳거나 다른 투자자들보다 뛰어나야 하는 투자, 투기는 가장 신뢰성이 낮은 수익률 결정 요인이다. 성공적인 포트폴리오에는 다양한 수익률 결정 요인이 혼합돼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 P. 217.

 

코로나19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미 3차 팬데믹이 시작된 것이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초저금리와 엄청나게 풀어놓은 자금으로 인한 거품이 곧 붕괴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세계 3대 투자자인 짐 로저스나 소프트뱅크 회장인 손정의가 경고하고 있다.

나날이 신고점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코로나19와 함께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공포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불활실성이 큰 시기일수록 투자를 위한 준비가 철저해야만 투자금을 잃지 않을 것이고, 긴 시간을 투자자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황할 때 마음의 평화를 지키며 자신만의 방법을 고수할 수 있는 원칙이 필요하다. 내가 아는 가장 똑똑하고 성공한 투자자들조차도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다 알지 못한다. 대신 투자 철학과 원칙을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한다. 그들은 또한 극도의 불확실성에 직면할 때 지혜를 발휘한다.” - P. 3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