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 더욱 진화해 돌아온 투자 고수, 숙향이 안내하는 경제적 자유의 길
숙향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KOSPI 지수가 2,500을 넘어섰다.

20182,600을 넘은 이후 20203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1,400선까지 밀렸던 주가지수가 완전히 회복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식시장의 호황은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인 팬더믹에도 불구하고 금융위기 때의 경험상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엄청난 자금을 쏟아부은 동학개미들의 투자가 뒷받침된 것이다.

또한 내용면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의 성공과 함께 새롭게 부상한 바이오 종목과 친환경 종목, 그리고 전통적인 반도체 관련 종목이 함께 시장을 주도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주가지수를 2,800을 넘어 3,000까지도 이야기한다.

물론 설레발일 수도 있겠지만 외국인들이 다시 주식시장으로 돌아온 지금의 분위기라면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기업들의 보다 투명한 관리와 경영이 전제가 되어야만 하겠지만 말이다.

 

부자로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부자, 부자의 삶은 어때야 할까요? 저는 어디선가 보았을, 돈에서 자유로운 사람이라면 부자라는 말에 동의합니다. 또한 억만장자라는 숫자로 표시되는 돈이 아닌, 돈에 구애받지 않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을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 P. 75.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은 진리이고, 특히 투자에 있어서는 항상 마음속 깊이 새겨두어야 할 경구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가치에 비해 싼 주식을 직접 찾는 데 있겠지요.” - P. 141.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투자 이야기>35년간 주식투자를 하고 이제는 은퇴하여 주식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저자의 경험을 상세히 이야기하는 책으로, 2016<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투자 일기>에 이은 두 번째 저서이다.

가치투자를 실천하고 있고, 다른 이들에게 가치투자를 설파하고 있는 저자는 투자 후배들을 위해 투자 선배들의 이야기들과 자신이 투자한 종목들에 대한 분석과 관련 투자 내용들을 함께 이야기한다.

그리고 주식투자를 통해 자신의 은퇴생활을 어떻게 계획하고 살아갈 것인지를 솔직하게 설명해주고 있으며, 주식 투자를 위해 꼭 읽어야만 할 도서 목록도 제공하고 있다.

주식의 가치투자를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저자의 두 권의 책을 순서대로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노동수입이 끊어진 이후 자본수입으로 살아야 할 시기를 미리 대비하고 은퇴와 관계없이 경제적 자유가 수반되는 자유로운 삶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가치투자법에 기반을 둔 주식투자로 가능합니다.” - P. 11.

 

성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을 쌓아가면서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투자 대가들의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을 많이 읽는다면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양서는 도박 본능은 물론 투자를 방해하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바른 판단을 하는 데 상상 이상의 도움을 줍니다.” - P. 352~353.

 

주식투자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로또복권과 같은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로또 종목을 원하고, 주변에서 얼핏 들은 종목에 아무런 고민없이 자신의 자금을 쏟아 붓고는 후회한다. 그러고는 주식은 투기라고 이야기한다.

주식 투자의 방식은 다양하다. 무조건 어떤 방식이 정답이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다만 어떤 방식의 투자를 하든 정말 많은 공부를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한번의 운은 따라 주겠지만 얼마가지 않아 자신의 가진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이들이 투기가 아닌 투자를 위해 천천히 꾸준히 공부하고 투자하고 한걸음씩 나아가는 진정한 투자자의 길을 걸어갈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투자자는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경제 흐름에 관심을 갖는 것은 물론 매사에 호기심을 갖고서 모르는 것에 대해 알려고 애를 써야 합니다. 늘 책을 가까이하고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 공부하는 사람, 즉 배우려는 사람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는 낙관적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투자의 대가들 모두가 한결같이 강조하는 말이 인내이고 가치투자자 최고의 덕목으로 인내를 꼽기도 합니다.” - P. 104~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