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승부사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
한봉호 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코로나19의 재유행이 시작되고, 미국 대선을 목전에 둔 현재,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주식시장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이 최대치로 커진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 올해 초에 전세계가 경험했던 주식시장의 붕괴를 갑작스럽게 다시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물론 그런 경험을 다시 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이러한 커다란 변수가 없는 상황에서도 주식시장은 만만한 곳이 아니라 생각한다.

멋 모르고 주변의 얘기만 듣고 발을 들여놨다가는 늪과 같이 발을 빼지 못해 가진 것을 모두 잃을 수도 있기에, 그리고 실제 그런 사람들이 많았기에, 예전에는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면 집안 망한다고 얘기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인터넷과 SNS 등의 발달은 일반 개인들도 얼마든지 공부하여 직접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시대를 만들었다고 본다.

실제 휴대폰을 이용한 주식투자에 2030세대 뿐만 아니라 주부들까지도 참여하고 있으니까.

이는 다르게 생각해보면 그만큼 삶의 경제적 여유가 없다는 얘기도 될 것이다.

조금이라도 삶의 여유를 가지고 싶어 작지만 가진 것을 재테크를 통해 늘리려고 하는 마음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일 테니까.

 

주식시장은 예측의 영역도 중요하지만 대응의 영역이 진짜 중요합니다. 자신이 분석해서 특정 종목을 매수했는데 오르지 않았을 때 오기를 부리며 계속해서 붙잡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 근거없는 오기를 부려서는 안됩니다. 시장에 순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은 고집으로 이길 수 있는 곳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P. 70.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대한미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은 국내의 여러 실전투자대회에서 우승하거나 입상을 한 최고의 트레이더 7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들의 기록을 모두 합치면 우승 22, 입상 48회 이상이다.

이 책은 국내 최고 트레이더 7인과 질의응답식으로 각자의 경험과 투자방법, 원칙 등을 소개하고, 주식투자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이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주식 시장은 만만한 곳이 아니라는 것이며,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고 탐구하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없는 곳이라는 것이다.

또한 소액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경험을 쌓으면서 자신만의 투자법과 원칙을 만들어야 하며, 스스로 원칙을 깨서는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들의 성공에는 투자 초기에 자신이 가진 대부분을 잃었던 실패라는 공통점이 있다. 다만 이들은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바탕으로 꾸준한 공부와 투자경험을 통해 성공하는 방법을 깨우쳤기에 지금의 위치에 서 있다고 말한다.

 

한번 시행착오를 겪었으면 무엇이 문제이고 나아갈 바가 무엇인지 빠르게 깨닫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지치지 말고 정진해야 합니다. 이를 실천하기 어렵다면 단기 투자를 중단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일 것입니다.” - P. 47.

 

시장의 초심자는 늘 원칙을 세워야 한다. 주식투자는 결코 쉬운 게임이 아니며, 트레이딩은 운으로만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만약 운으로 수익을 얻었다고 해도 한 번의 손실로 시장에게 수익을 모두 내어주어야 하는 곳이라고 말한다. 피나는 노력이 따라야 운을 잡을 수 있고 자신만의 기법, 원칙, 마인드 삼박자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 P. 50.

 

사실 알고보면 특별한 비법 같은 것은 없습니다. 항상 평소대로 똑같이 매매합니다. 손실이 나는 이유는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마인드가 흔들려서 원칙에 어긋난 매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가 세운 원칙을 고수하는 트레이더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 P. 187.

 

BTS를 보유하고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이 기대와 달리 상장일부터 계속 하락함으로 인해 많은 수익을 꿈꾸며 투자했던 수많은 개미들을 한숨 속에 빠트렸다.

어쩌면 예상된 결과인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기관들과 외국 투자자들은 높은 공모가를 보면서 이미 이런 흐름을 예상하고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그렇게 투자할 것을 외치던 투자사들은 상장후 하락이라는 상황에 대해 뒤늦게 원인분석을 내놓고 있지만 그들은 처음부터 그렇게 될 것을 알고 있지 않았을가 싶다.

누구의 말을 듣고 시작했던 투자는 모두 스스로의 책임이다. 실패든 성공이든.

20203월말 이후 동학개미들의 엄청난 투자와 함께 주식시장은 다시 코로나19 이전의 주가지수로 돌아왔고 개미들은 많은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잘 알아야만 한다. 6개월 동안의 주식시장의 성공은 개개인의 투자자들이 똑똑해서가 아니라 엄청나게 급속도로 하락했던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운 좋게 수익을 낸 것임을.

그러기에 겸손한 마음으로 쉬지않고 공부하고 연구하고 배우면서 투자를 해야만 할 것이다.

운이 두 번 세 번 나를 도와주지 않을테니까.

 

자기 관리 능력은 데이 트레이더가 시장에서 계속 성공할 수 있는가?’의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탐욕, 공포, 집착, 미련, 과신 같은 것들은 사람인 이상 언제든지 사로잡힐 수 있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P. 42.

 

투자는 사람이 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당연한 삶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삶의 과정이 어느 순간에 정도를 벗어나게 되면 투자는 이제 더 이상 투자가 아닌 투기가 되어버립니다.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그 차이는 확고한 원칙과 기법의 유무이고, 이 원칙과 기법을 확고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P. 2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