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주식으로 18,000% 수익을 얻었나 - 위대한 투자자 윌리엄 오닐의 제자들처럼 투자하라
길 모랄레스.크리스 케쳐 지음, 박준형 옮김 / 이레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세계 각국의 통화 유동성이 3월 이후 주식시장으로 몰려들어 주가를 계속해서 위로 떠올리고 있다.

특히나 기존의 강세였던 기업들이 아닌 코로나19의 치료제나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들과 테슬라로 대표되는 전기차, 애플로 대표되는 전자, IT 기업들의 주가는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이 상승의 끝이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고 그 끝 이후에는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도 아무도 모른다.

다만 모든 사람들이 앞만 바라보고 조금이라도 자금의 여유가 있으면 주식시장으로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는 것 같다.

개개인들이 모두 주식으로 대박을 낼 것이라는 꿈에 부풀어서 말이다.

 

투자자들은 반드시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시장은 영원불변하지 않다. 언제나 변화하고 어떤 때는 매우 급변하는 것이 주식시장의 생리이다....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경직된 사고를 가지고 시장에 맞서려고 하다가는 작은 막대기처럼 두 동강이 날지도 모른다.” - P. 407~409.

 

<우리는 어떻게 주식으로 18,000% 수익을 얻었나 위대한 투자자 윌리엄 오닐의 제자들처럼 투자하라>는 전설적인 투자자인 윌이엄 오닐의 제자들인 저자들이 오닐의 CAN SLIM 투자기법을 포켓피봇과 같은 자신들의 방식으로 발전시켜 꿈에서나 이룰 수 있을만한 수익률, 18,000%의 수익을 올리게 된 과정을 자신들의 투자기법과 함께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들은 자신들이 성공했던 투자뿐만 아니라 실패한 투자까지 소개함으로써 어떤 경우에 실패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실패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준다.

또한 투자자들의 심리적 안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주식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서를 소개하고 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재주를 발휘해 돈을 많이 번다는 의미가 아니다. 물론 어느 분야에서나 마찬가지로 주식투자에서도 성공하면 부자가 된다. 하지만 돈이 전부는 아니다. 우리는 투레이더나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재주를 발휘하는 과정에 더 기쁨과 만족감을 느끼라고 조언하고 싶다. 그러다보면 성공과 부는 당연히 따라온다.” - P. 115.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모두 저자들과 같은 수익률을 올릴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럴 수 있을 만큼 내용이 결코 쉬운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저자들과 같은 투자기법도 있다는 것과 이 투자기법 또한 완벽하지는 않다는 것, 그리고 열심히 분석하고 연구해서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만들어갈 수 있어야만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열심히 공부해야만 한다.

주식에 대해서, 기업에 대해서, 그리고 10, 20년 후의 세상의 삶이, 시장이 어떻게 바뀌어갈 것인지에 대해서 탐구하고 연구해야만 할 것이다.

그런 공부를 통해 미래를 그려볼 수 있다면 어떤 산업과 기업에 투자할 것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고,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 기법은 하늘을 나는 로켓을 만드는 기술과 달라서, 제대로 익히기만 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투자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시장은 변한다. 오닐의 투자기술을 적용하는 방식도 그에 따라 변해야 한다.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만들고 개선시키는 것은 모두 각자의 몫이다.” - P. 40~41.

 

우리 모두는 시장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 조금씩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끊임없이 배우고, 투자방식을 최적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투자자의 길이 더욱 성공적이고 생동감 넘치게 된다.” - P. 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