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로스 아이큐 -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티파니 보바 지음, 안기순 옮김 / 안드로메디안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사람이건 기업이건 성공을 꿈꾼다.
그리고 성공의 확률을 높여주는 수많은 책과 강의가 넘쳐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사람이건 기업이건 모든 사람과 기업에 적용 가능한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정답이라는 것이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삶이나 기업의 성장과정이 어느 것 하나 동일한 것이 없기에 모든 사람, 기업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답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다만 성공에 이르게 하는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약 그런 방법조차 없다면 지금 나와 있는 수많은 성공에 관한 책의 저자들과 강사들이 모두 사기꾼이 될 것이다.
성공을 말하는 책이나 강의의 내용은 이미 성공이나 실패를 경험한 다양한 사람과 기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일반화시킨 내용들이기에 나름의 도움은 되리라 생각한다.
<그로스 아이큐 –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는 계속해서 성장을 해 가고 있는 기업들 또는 한순간에 무너진 기업들의 공통된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찾아 10가지 경로로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10개의 각각의 성공으로 가는 경로마다 3개의 기업들을 예로 들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10가지의 성공의 경로중 하나만으로는 성공에 이를 수는 없으며, 몇가지의 경로를 기업의 상황에 맞게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감으로써 보다 성장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성장은 한번의 혁신으로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과 기업을 지속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성공 경로를 계속해서 적용해 가야만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거론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새 성장 경로를 선택하는 이유는 현재 경로가 성숙했거나 시들어가기 때문이다. 아니면 실질적으로 새 경쟁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 P. 121.
“기업은 적절한 성장 경로를 선택하는 경우에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려면 비전과 위대한 리더를 갖추는 것은 물론 성장 경로의 적절한 결합과 순서, 강력한 실행이 필요하다. 준비가 그토록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성공을 거둔 대부분의 기업은 정기적으로 방향을 바꾼다.” - P. 383.
기업 운영의 목적이 이윤이라고들 이야기한다.
목표했던 수익을 달성해가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가야만 기업은 그 생명을 유지해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이윤보다 다른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도 있긴 하다.
기업은 그 생명을 유지해가기 위해 시장과 자신에 대한 분석을 꾸준히 지속하여야만 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혁신이 이루어져야만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 혁신의 적용은 리더부터 말단 직원까지 모두 동일한 가치 목표를 가지고 함께 나아갈 때 확실히 달성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새 성장 경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적절한 새 도구와 과정을 완비해야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문화와 태도, 직원의 업무 철학을 바꿀 때 성공한다. 경영진에게 이러한 임무는 훨씬 위대한 도전이다.” - P.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