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 - 당신이 올라탈 주식은 따로 있다
이강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에서 개미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이 말은 개미들이 기관투자자들이나 자금력이 큰 투자자들에 비해 정보를 비롯한 모든 면에서 뒤처지기 때문에 나온 말로, 정보의 부족은 선택의 상황에서 과감한 선택을 할 수 없게 만들고, 이는 결국 투자 실패로 이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개인이 주식 투자를 위한 공부에 자신의 모든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상장된 모든 기업을 분석하는 것도 불가능하기에 더 더욱 개인 투자자들은 꾸준한 수익을 내기가 어려운 것이리라.

그럼에도 나를 비롯한 수많은 개미들은 나만은 성공할 것이다 라는 근거없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의 피같은 돈들을 주식시장에 쏟아 붓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효율적인 시장이 되고 자본시장이 발달할수록 개인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에서 성공할 확률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은 접근하기 쉽고 이길 확률이 높은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이길 수 있는 투자방법 중 하나가 실적 모멘텀입니다.... 모멘텀 투자방식은 오랜 기간 동안 우수성을 증명해 왔습니다. 모멘텀 투자는 달리는 말에 올라 타자는 전략입니다. , 추세에 순응하는 투자입니다. 올라가는 것은 사고, 내려가는 것은 팝니다.” - P. 171.

 

<개인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 당신이 올라탈 주식은 따로 있다>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인 삼성에서 30년간 주식투자 관련 업무를 담당하였던 저자가 퇴사후 200여회의 주식강연을 통해 강조했던 개인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워 익혀야만 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개인투자자는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기에 기관투자자나 전문투자자들처럼 모든 것을 완벽히 분석하기가 불가능하기에 기업분석을 위해서 꼭 필요한 내용만은 반드시 배워 익혀야만 투자 실패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 책이 전문가보다는 초보자들에게 더 적합한 책임을 이야기한다.

또한 저자는 대투자자 워런 버핏의 말을 빌려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함을 말한다.

 

이 책은 전문가용이 아닙니다. 투자자마다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식을 처음 하는 사람, 다시 시작하는 사람 혹은 제법 경력이 됐음에도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 그리고 금융기관에서 일하는 PB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P. 8.

 

주식시장은 변수가 워낙 많습니다. 이러한 싸움터에서 자신과 적을 모르고 경기하면 결과는 뻔합니다. 영리한 투자의 제1원칙은 지피지기입니다. 자신을 잘 알고 기업분석을 하면 주식투자에서 위태롭지 않습니다. 워런 버핏도 항상 강조하지만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잃지 않으면 벌 수 있습니다.” - P. 88.

 

하나의 수익원만으로는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가 어려운 시대이다.

아니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을 누리기에도 어려운 것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남들과의 비교를 멈춘, 욕심을 버린 삶을 산다면 다르겠지만 말이다.

어찌되었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들보다 나은 삶을 살고자 한다.

그리고 남들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는 경제적 여유는 꼭 필요한 사항임에 틀림없다.

경제적 여유를 위해서는 하나의 수익원 외에 또 다른 다양한 수익원이 필요하기에 우리는 재테크에 눈을 돌리고 있고, 피같은 돈들을 쏟아붓고 있는 것이리라.

그렇지만 성공에 목마른만큼 내 돈이 들어가는 재테크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꾸준히 하고 있는지는 반드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라 생각한다.

일확천금을 노리다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음을 기억하고, 한 계단 한 계단 차근차근 밟고 올라간다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공부하고 노력해야만 내가 원하는 삶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경제적 여유를 누리며 살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성공한 개인투자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타고난 자질도 크게 작용하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본기, 꾸준함,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스마트한 투자전략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의 승리 방식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시장에 대한 이해와 자신(투자성향, 기본기, 투자습관 등)에 대해 잘 아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약간의 지식과 노력이면 충분합니다.” - P. 14.

 

주식투자자에게 필요한 자질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남의 얘기를 귀 담아듣는 유연성도 많이 필요합니다. 조언자와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을 묻고 항상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준이 높을수록 좋은 조언자를 만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 P. 2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