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회화의 결정적 패턴들 ㅣ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룩룩잉글리쉬 지음 / 사람in / 2019년 6월
평점 :
영어를 배운지 수십년이 되었지만 언제나 아쉬움만 남는다.
학교 다닐 때는 단순히 점수를 잘 받기 위해 공부했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후에는 딱히 영어를 필요로 하는 직업이 아니기에 배움에 소홀히 하다 보니 수십년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영어 단어 몇 개 아는 것이 전부라는 것이 지나온 시간에 대한 아쉬움으로 남는 것이다.
지금도 영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잘 몰라 답답한 마음이다.
물론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 전문 학원에 가거나 일대일 학습이 가능하면 좋겠지만 현실이 따르지 않는 어려움이 안타까울 뿐이다.
아마 나와 비슷한 이유를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인터넷의 발달로 배우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조금 늦더라도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영어회화의 결정적 패턴들>은 영어를 기준으로 영어로 생각하고 말할 것을 강조하는 기존의 다양한 영어회화 서적들의 내용과는 달리 한국인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이야기하는지를 먼저 분석하여 20개의 대화 주제로 정리한 책으로, 한국인들의 사고 패턴에 딱 맞는 내용의 학습 서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활속 20개의 주제에 맞춰 대화에 꼭 필요한 패턴들을 정리한 후에 실제 대화에서는 이 패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와 그 해설을 담고 있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영어를 말할 때 고수가 아닌 이상 일단 한국어로 생각하고 그것을 영어로 바꾸잖아요. 그래서 전 영어를 먼저 분석하지 않고, 한국인들이 어떤 말투로, 그리고 어떤 주제로 대화를 많이 하는지 분석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자연스러운 20개 대화가 탄생했습니다.” - P. 4.
모든 학습에는 열정과 꾸준함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나 어학에 대한 공부에는 꾸준함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다른 나라의 말을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나라의 문화와 사고방식까지 배우고 이해하는 것이기에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저자 또한 영어 학습에 있어서 열정, 지속성, 인내심,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채찍질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거기에 하나 더해서 왜 공부하는 지에 대한 자신만의 이유가 명확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목적이 명확해야 배우고자 하는 내용과 방법이 확실해지기 때문일 것이다.
꾸준함으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학습성과를 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
“언어는 정직한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한다는 조건이 같다면 결국은 그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어떤 교제, 어떤 수업, 중요하긴 하겠지만 그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열정+지속성+꾸준함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도 필요하죠.” - P.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