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워커로 사는 법 - 원하는 만큼 일하고 꿈꾸는 대로 산다
토머스 오퐁 지음, 윤혜리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1997IMF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시장은 정규직은 줄어들고 비정규직의 비율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 목적이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이겠지만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이 아닌 인건비를 줄여 이익을 남기려는 것이 과연 좋은 일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그때 우리나라에 IMF가 없었더라면 현재까지 기업들이 계속해서 많은 인원의 정규직을 유지하고 있었을까 궁금하다.

아마 시간은 조금 늦췄겠지만 결국은 비정규직이 늘어나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나라도 세계 경제의 큰 흐름을 벗어날 수는 없었을테니까 말이다.

 

긱 워커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매우 엄격해져야하며 깐깐한 자세로 프로젝트를 골라야 한다. 일정 관리, 업무 선별, 수입 관리, 장기 계획 관리를 전부 스스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 P. 130~131.

 

<긱 워커로 사는 법 원하는 만큼 일하고 꿈꾸는 대로 산다>는 기업의 수익을 위해 정규직에 지급되는 인건비와 같은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과 지역과 시간의 경계를 없애버린 인터넷 플랫폼의 발달에 맞춰 독립형 근로자, 즉 긱 워커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세계 경제의 흐름을 거스릴 수 없다면 그 흐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수동적인 긱 워커가 아닌 적극적인 긱 워커로서의 삶을 살 것을 말한다.

그럼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만큼 일하고 남는 시간을 즐기는 삶을 살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독립형 근로자가 되면 자유를 누리며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고, 주도적이고 창의적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에게 주어진 매력적인 선택 사항이다.” - P. 7.


시대적인 흐름을 우리와 같은 개인이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바꿀 수 없다면 최대한 그 흐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독립형 근로자로 성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독립형 근로자로 성공할 정도의 노력이라면 일반 기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또한 현실적으로 긱 워커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는 극히 소수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의점이나 식당과 같은 곳에서 시간제로 일하는 저소득 긱 워커로 살아가야만 한다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

모든 사람이 긱 워커로서 살 수는 없기에 스스로의 능력을 잘 판단하여 선택해야 할 것이다.

 

독립형 근로자가 되는 것은 현재 하는 업무의 범위를 넓히고 수입원을 다각화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 긱 경제는 누구나 독립형 근로자를 경험해보고 자신만의 능력을 활용해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을 찾을 수 있는 체제다. 앞으로도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은 계속해서 독립형 근로자가 되고자 할 것이다.” - P. 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