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 어딕션 - 마약, 당신도 예외가 아니다
남경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기계문명이 발달해 갈수록 인류는 물질적으로 풍족해졌고 삶은 편안해졌다.

앞으로 그 정도는 더해질 것이다.

그러나 물질이 풍족해질수록 빈익빈부익부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고, 금수저와 흙수저간의 불공정과 불평등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현실이다.

갈수록 깊어져가는 사회적 불균형은 가진 자나 가지지 못한 자나 자신의 삶에 대한 불만족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삶에 대한 불만족이 수많은 자살자와 정신질환자를 양산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생얼이다.

또한 모든 것을 가진 자들은 더 이상의 노력이 필요없기에, 아무 것도 가지지 못한 자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기에 이런 현실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고자 약물에 의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드럭 어딕션 마약, 당신도 예외가 아니다>은 약사이면서 약물 경험자들을 상대로 중독성약물에 대해 교육을 하고 있는 저자가 교육을 하면서 만난 약물 경험자들과 나눈 많은 이야기를 통해 더 이상 우리나라가 마약 청정국도 아니며, 어디서든지 자신도 모르게 마약을 섭취할 수 있음을, 그래서 이제는 모든 국민들에게 마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만 함을 경고하는 책이다.

저자는 초급(카페인, , 담배), 중급(스테로이드, 몸짱 약, 살빼기 약, 공부 잘하는 약, 프로포폴, 수면제, 진통제), 고급(본드, 신나, 부탄가스, 대마초, 메스암페타민, 코카인, 오피오이드, LSD와 환각제, 좀비마약)수준의 중독성물질에 대한 설명과 이런 물질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저는 글로벌 시대에 맞는 마약 면역력을 갖도록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중독성약물을 비롯한 마약류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실었습니다. 마약에 대한 면역력이 하루아침에 생기기는 힘들지만 이 책을 차근차근 읽어 보고 공부한다면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 P. 59~60.

 

처음 시작은 호기심이나 친구의 권유지만 다시 중독으로 발전하거나 재발하는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따라서 약물중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P. 266.

 

아이러니하게도 부유한 나라일수록 마약과 같은 중독성물질에 대해 관대한 편이다. 경제적으로 풍족하면 삶에 대한 행복감이 높아질 것 같지만 현실은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이다.

이러한 관대함은 그것이 옳기 때문이 아니라 더 나쁜 중독성물질이 만연하는 것을 막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약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저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초등학교때부터 약물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그와 동시에 자신의 삶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도 함께 병행해야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교육될 때 자살이나 약물중독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